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공관 여부, 날씨·거리 고려…'베트남 급부상' 이유는?

입력 2019-01-13 21:07 수정 2019-01-13 23: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관련해서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정 기자, 2차 북·미회담 장소로 베트남 말고 다른 곳들도 많이 언급되지 않았습니까?

[기자]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언급되는 곳은 7곳 정도가 있습니다.

지난주 CNN은 미국이 태국 방콕, 베트남 하노이, 미국 하와이에 사전답사팀을 보냈다는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는데요.

아직 북·미 간 물밑 대화가 진행중이기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베트남이 가장 유력하다는 것입니다.

[앵커]

판문점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원래 1차 정상회담 때도 거론이 상당히 됐었는데 지금도 고려가 되고 있습니까?

[기자]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런 설명을 했습니다.

판문점은 우리 정부가 여전히 희망을 하는 곳이기는 하지만 미국의 반대 등으로 가능성은 낮아졌다, 이렇게 설명을 하기도 했는데요.

싱가포르의 경우도, "1차 때 했던 만큼 또 같은 장소에 가려고 하진 않을 것이다" 이런 설명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앞서 지도에서 나왔던 몽골이나 하와이는 어떻습니까?

[기자]

몽골은 북한과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회담 장소로 한때 검토됐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정부 관계자는 "추운 날씨 등 회담 개최가 어려운 요인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와이도 가능성이 좀 낮아졌는데요. 그 이유는 "북한 공관이 현재 없기 때문"입니다.

또 태국은 북한과의 외교관계가 있고, 주요 다자회의를 유치한 경험이 있는 만큼 아직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미국뿐 아니라 북한 역시 이제 베트남을 적합한 회담 장소로 보고 있는 것 같은데 그 이유는 뭡니까?

[기자]

우선 평양에서 이동하기 비교적 가까운 곳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유력하게 꼽히는 점은 베트남이 북한의 롤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의 이야기 잠시 들어보시죠.

[최우선/국립외교원 교수 : 경제개혁 모델 이래가지고 북한 쪽에서도 관심을 보인 적도 있고 하니까 미국 쪽에서 볼 때도 좀 편할 거예요. 북한도 대사관이 있어서. 또 당 대 당 관계도 있고…]

[앵커]

그렇겠군요. 그렇다면 시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북·미 정상회담이 다음 달에 이뤄질 수 있을까요?

[기자]

그럴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일단 지난해까지만 해도 북미 양측이 의지 정도를 보였다면 최근에는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과 대화에 진전이 있다 이런 취지로 언급을 한 만큼 조금 더 구체적이 된 겁니다.

외교소식통은 이르면 다음 주에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뉴욕에서 북미 고위급회담을 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북미 고위급회담이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면 그 뒤에 트럼프 대통령이 장소를 직접 공개하고 다음 달 안에는 정상회담이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베트남서 2차 북·미 정상회담"…해외언론 잇따라 보도 베트남, 북미 2차 정상회담 개최지로 급부상…왜 뜨나 이제는 북미정상회담 국면…'빅딜'이냐 '스몰딜'이냐 폼페이오 "북한의 위협 감축 논의 중…대화에 진전" 정부 관계자 "북 김영철, 곧 뉴욕행"…1월 중 고위급회담 전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