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관계자 "북 김영철, 곧 뉴욕행"…1월 중 고위급회담 전망

입력 2019-01-10 20:29 수정 2019-01-10 20:53

문 대통령 "김 위원장 친서에 답 보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김 위원장 친서에 답 보냈다"

[앵커]

오늘(10일) 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제2차 북·미 간 정상회담이 임박한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달 중에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뉴욕에 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순서는 자연히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으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했다는 징후라고 말했습니다.

[정말 머지않아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간 고위급 협상 소식을 듣게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한 정부 관계자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뉴욕에 갈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외교소식통도 "이번에는 김영철 부위원장이 미국에 갈 차례"라며 "이달 중순쯤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르면 1월 중에 북·미 고위급회담이 열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김 부위원장이 워싱턴도 들러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해 연말에 보내온 친서에 대한 답을 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친서 내용 일부를 이례적으로 공개한 이유도 설명했습니다.

[우선 대단히 성의 있는 친서였고 연내에 답방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주 간곡하게 양해를 구하는…]

조만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이후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중 정상 "2차 북미회담 기대"…시진핑, '방북' 요청 수락 2차 북·미 정상회담도 탄력…여건 감안하면 '2월' 유력 북·중 정상회담 결과 공개 안 해…'침묵 모드', 왜? 김정은, 시진핑과 한 시간 회담…북미회담 사전 조율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