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중국 '사드 보복' 그 후 6개월…관광산업 '휘청'

입력 2017-09-16 21:00 수정 2017-09-17 00: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화된 지 반년 가까이 지났지만 사태가 진정되기는커녕 북핵사태와 맞물려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경제 보복에 시달리고,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긴 국내 민박집과 식당은 문을 닫는 곳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오늘(16일) 이슈체크에서 짚어볼 중국 사드보복 그 후 6개월, 먼저 전다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외국인을 상대로 하던 사후면세점인데 한글로 쓴 홍보물이 붙어있습니다.

중국 단체 관광객이 사라지자 6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국내 고객을 상대로 하는 화장품 가게가 된 겁니다.

[사후면세점 관계자 : 기존에 있던 제품들 소진하려고 그냥 열어놓은 것이죠. 중국인 고객이 거의 다였는데 없어지다 보니까요.]

사드 보복 이전에는 단체 관광객들로 꽉 찼던 식당에도 손님이 뚝 끊겼습니다.

제가 6개월 전에 방문했던 이 중국인 관광객 전담식당도 지금은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소규모 숙박업체들도 더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게스트하우스 운영자 : 못 버티고 벌써 이미 폐업을 했거나 매물로 내놨거나 그런 상황입니다. 앞으로 언제까지 이걸 인내하고 있어야 하는지 앞이 안 보인다는 거죠.]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한·중 관계가 풀리길 희망하던 영세 상인들은 사드 추가 배치 이후 막막한 상태입니다.

정부의 추가 지원과 장기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신승규, 영상편집 : 김영석)

관련기사

사드 보복에 롯데마트 철수…중국 상무부 '여론 핑계' 문 대통령 "사드 배치, 최선의 조치"…야당 "혼란 가중" 현대경제연구원, 사드 갈등으로 연 82조원, 일자리 40만개 손실 사드보복 중국, 한국 기업 무덤되나…이마트·롯데마트 줄줄이 철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