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별도 전형'…200여명 구제

입력 2018-03-26 21:19 수정 2018-05-15 16: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을 모두 면직하기로 한 뒤 피해자들을 어느 정도로, 어떤 방식으로 구제할지가 관심이었습니다. 오늘(26일) 산업부가 해법을 내놨습니다. 최종 합격했다가 밀린 것으로 확인된 4명은 바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채용전형 각 단계마다 피해를 본 800명에 대해서는 별도의 시험을 치러 이 가운데 200여 명을 뽑기로 했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013년 강원랜드 채용전형에서 부정합격한 226명을 이달까지 퇴출하고, 그만큼의 신규 인력을 당시 탈락자 중에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2013년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는 800명입니다.

이 중 4명은 최종 합격 대상이었지만 부정청탁자에 밀려 탈락한 사실이 확인돼 본인이 희망할 경우 별도의 전형 없이 다음 달 중 채용합니다.

문제는 서류와 인적성평가, 면접에서 피해를 본 796명은 당시 모든 전형에서 점수가 조작됐기 때문에 누가 최종 피해자인지 특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산업부는 동등한 기회를 주는 차원에서 피해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전형을 진행해 직원 220여 명을 새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피해자들은 일단 부정을 바로잡은 것은 다행이라고 평가합니다.

다만 이미 다른 직장에 다니고 있는 경우도 많아 실질적인 피해 구제 효과에 대해선 의문이라는 반응입니다.  

[2013년 강원랜드 채용전형 탈락자 : (재응시할지) 잘 모르겠어요. 너무 많이 늦었고, 5년이라는 세월이 지났는데…]

강원랜드 선례에 따라 채용비리가 적발된 다른 공공기관도 피해자들에 재응시 기회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전원 구제…최종면접 탈락자 대상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단"…강원랜드 226명 직권면직 처리 다른 공공기관 부정 합격도 '강원랜드식 해고' 적용키로 검찰, 대구은행 채용 청탁리스트 확보…"대졸 공채도 비리" 전 고위공무원 아들도…부산은행 채용비리 수사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