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단"…강원랜드 226명 직권면직 처리

입력 2018-03-16 08: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원랜드 채용에서 부정하게 합격한 직원 226명 전원을 면직처리하기로 한 청와대의 방침, 채용 비리를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비리 의혹이 확인된 다른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가 앞으로 내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랜드 직원 채용 과정에서 부정합격한 것으로 조사된 226명 모두가 직권면직됩니다.

청와대는 어제(15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 이같은 방침을 정하고,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관련 협의에 돌입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고 속도를 내 후속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문재인 대통령은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 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의 책임자에 대해선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가 밝힌 직권면직은 사실상의 해고조치로 해당 직원들은 이미 지난달부터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법처리까지 기다린 뒤 조치를 취하면 너무 늦다고 판단해 우선 인사 조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들이 채용되면서 피해를 입은 탈락자에 대한 구제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부정 채용 당시 시험성적 자료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청와대는 향후 채용비리가 확인되는 다른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부정합격자는 모두 사실상 해고하는, 같은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강원랜드 비리' 대검 반부패부·법무부 검찰국 압수수색 검찰 '채용비리' KB금융 인사담당자 자택 등 이틀째 압수수색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단…"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면직" 청년 일자리 만든다더니…창조혁신센터도 '채용 비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