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의 관세 폭탄은 권한 남용"…미 의회도 반대 목소리

입력 2018-06-25 07: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과 또 유럽연합 등을 상대로 한 관세로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이고, 미국 내에서도 여기에 대한 비판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관세 명령을 반드시 의회의 승인을 거치도록 하는 법안을 최근 발의했었습니다.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폭탄 정책은 권한남용이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조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밥 코커 미국 상원 외교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폭탄 정책을 권한 남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정책의 부작용 등에 대처하는 데 준비가 부족하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코커 위원장은 이어 관세 정책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 상원 의원을 본 적이 없다며 의회 내 반대 여론을 전했습니다.

코커 위원장은 지난 달 '국가 안보'를 목적으로 하는 관세 명령은 의회의 승인을 거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무차별적 관세 폭탄 드라이브에 제동을 걸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 확실해 법안 통과가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국가안보'를 이유로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이 때문에 유럽연합 등 부과 대상국들은 미국에 대한 보복 관세를 경고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묘해진 'G2 기싸움'…미중무역전쟁-북 비핵화 '복잡한 함수' 중국 이어 EU도 '보복 관세'…미국발 무역 갈등 고조 중국의 무역전쟁 대응카드는…"미 국채매각·위안화 절하" 미·중 무역 전면전, 국내 금융·수출 파장…대비책 있나 트럼프, 중 관세보복 시 '4배로 보복' 시사…무역 전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