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미국 콩·자동차에 25%"…한나절 사이 '관세 포격전'

입력 2018-04-04 20:33 수정 2018-04-04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의 1300개 핵심 품목에 관세 폭탄을  발표한 미국에 대해서 '같은수준의 보복'을 경고한 중국이 불과 한나절만에 행동에 나섰습니다. 중국은 약 3시간 전에 미국의 보복에 맞춰 똑같은 500억달러 규모로 추가 보복관세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두 거인들의 싸움이 서로 정면으로 돌진하는 치킨게임이 될 지는 두고봐야겠지만, 문제는 둘의 싸움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사실이죠. 우리에게 미칠 영향은 잠시후에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당국이 오늘(4일) 오후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메주콩 등 미국 농산물과 미국산 자동차, 항공기에 세율 25%의 관세를 물리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관세 대상품목 수는 총 106개입니다.

같은 날 미국 무역대표부가 1300개 중국품목에 대해 25%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하자 내놓은 반격 카드입니다.

중국의 관세보복 규모는 미국이 중국에 매기겠다고 한 500억 달러에 똑같이 맞췄습니다.

미국산 대두와 자동차는 중국이 세계 제2위의 수입국입니다.

중국은 전날 미국산 돼지고기 등 128개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를 시작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층인 핵심 제조업 노동자와 농축산 농가를 겨냥한 겁니다.

앞서 미국은 추가 고율관세부과 대상 1300개 품목을 중국의 우주항공 산업과 IT, 바이오산업 등에서 추렸습니다.

중국이 2025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첨단분야를 겨냥해 경고를 한 겁니다.

중국 국무원은 이번 발표에서 추가 보복관세의 시행 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음달 11일까지 관세 여론 수렴 절차를 진행하는 미국을 압박하고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중, 미국산 대두·자동차 등에 25% 보복관세…"시행일 추후 공표" 중 관영매체 "수백억 달러 미 상품도 보복 받을 것" "중국이 지식재산권 침해"…미 무역대표부, WTO에 제소 미·중 무역전쟁에 금융시장 직격탄…반도체 주가 '흔들' 트럼프, 중국에 관세폭탄·대미 투자제한…무역전쟁 '서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