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KT, 전화 부스를 미세먼지 측정소로…100억 투자 계획

입력 2017-09-21 09:31 수정 2017-09-21 09: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 미세먼지는 어느 정도일지 매일 확인하는 것이 언제부턴가 일상이 됐습니다. 점점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기업에서도 대책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번화가로 꼽히는 광화문 광장의 공중전화 부스입니다.

꼭대기에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생겼습니다.

측정한 공기 정보는 실시간으로 전송돼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설치한 공기질 측정소는 전국에 300곳 정도 있습니다.

수도 부족한데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엔 설치가 쉽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T에서 측정기를 설치할 장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국에 있는 500만개 정도의 공중전화부스나 기지국, 전신주를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시로 지나가는 곳이라 측정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장소 제공 뿐 아니라 전국 1500 곳에 공기질 측정기를 직접 설치해 시범 운영합니다.

[김형욱/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 : (서울과 광역시 가운데) 미세먼지 취약계층 거주지역과 취약시설이 밀집된 곳 중심으로 설치할 계획입니다.100억 정도 투자할 계획입니다.]

KT는 측정기에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해 미세먼지 예측과 발생원인 등을 파악하고
정부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최무룡, 영상편집 : 김동훈)

관련기사

미세먼지 정확히 예측하고도…'중국 영향' 말 못하는 정부 한 달 빨리 온 중국발 미세먼지…'잿빛' 된 가을 하늘 환경부 "미세먼지 농도 등급, 선진국 수준으로 상향" [르포] 24곳 중 1곳 빼고는…'주먹구구' 친환경 에너지 타운 "중국 스모그, 실제 평균수명 3년 단축" 연구결과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