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잔디도 조명탑도 없다…580억 들인 '진흙탕 야구장'

입력 2015-07-22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치단체장의 치적을 위해 엄청난 예산을 들여 체육시설을 짓는 곳이 많습니다. 제대로 지어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면 그나마 위안이 될 텐데 580억원이나 쏟아붓고도 허허벌판인 야구장이 있습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2013년 말 준공된 천안 야구장. 그런데 잔디는커녕, 제대로 된 조명탑도 없습니다.

배수로는 꽉 막혔고, 운동장은 뻘처럼 발이 빠지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투입된 예산 580억 원 가운데 540억여 원이 토지 보상비로만 쓰이면서 남는 돈으로 졸속 공사를 한 탓입니다.

원래 이 부근 땅은 자연녹지였는데 부지 선정이 끝나고 시가 매입에 들어가기 직전, 일반 주거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됐습니다.

3.3제곱미터 당 50만 원이던 땅값은 120만 원으로 치솟았습니다.

결국 지난해 문을 연 울산 문수야구장보다 130억 원이나 더 쓰고도 프로야구는커녕 동네 야구도 못할 상황이 된 겁니다.

특히 보상금의 절반이 넘는 320억 원을 받아간 토지주 두 가족은 야구장 건립을 추진했던 성무용 전 시장과 가까운 관계로 알려지면서 특혜 시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성 전 시장은 "감사원 감사까지 받아 문제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취재결과 당시 감사는 전반적인 지자체의 투자사업을 점검하는 것이었고 그나마 야구장은 재정여건에 비해 무리한 사업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관련기사

계속 젖어있거나 울퉁불퉁하면…도로함몰 '전조' 의심 혐오시설 짓고 약속 안지킨 지자체…마을대표 분신소동 붕괴될까 위태위태…적은 비에 생존위협 느끼는 사람들 지자체 설치 불가 입장…갈 곳 잃은 '평화의 소녀상' 조업 포기한 채 '해파리와 전쟁' 비상…벌써 바닥난 예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