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국방위 '사드 배치' 현안보고…여야, 뜨거운 공방

입력 2016-07-11 14: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1일) 국회 국방위원회는 사드 배치 관련 현안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현장 취재 기자 연결해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네, 국회에 나와있습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 여야 입장 차가 뚜렷한데요. 그만큼 격론이 오가고 있습니까?

[기자]

네, 국회 국방위원회는 조금 전인 오후 2시부터 시작됐습니다.

한민구 국방장관이 출석했는데요.

앞서 한 장관이 인터뷰를 통해 사드 배치 지역이 이미 정해졌다고 언급한만큼 이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 새누리당은 "시의적절한 결정"이라며 사드 배치를 환영하고 있고, 야 3당은 "정부의 독단적 결정"이라며 반발하는 만큼 여야 간 뜨거운 공방이 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오전에 예산 결산 심사를 위해 열린 외통위에서도 사드 문제가 쟁점화 됐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 악화 문제 등에 대한 대응책을 놓고 여야 공방이 오갔습니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사드 배치 확정 발표 당시 백화점에 들러 구설에 오른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집중 추궁했습니다.

[앵커]

오늘 아침에 각당 지도부 회의에서도 의견이 갈렸다면서요?

[기자]

앞서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사드 배치는 자기 방어를 위한 불가피한 결단이라며, 주변국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만큼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사드 배치가 결정됐다고 할 지라도 한미관계를 위해서나, 우리 국민을 위해서라도 정부와 국회의 보다 밀접한 협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사드 배치는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사안이 아니라며 우리 영토 활용과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국회 비준을 거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다만 국민의당의 국회비준 및 국민투표 주장에 대해선 더민주 김종인 대표가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혀 더민주와 국민의당 사이에 이견이 나오는 모양새입니다.

관련기사

한민구 "사드 배치, 군사 주권 사항"…중, 대응 시사 북한 "사드 배치 장소 확정 시 물리적 대응 실행될 것" 야권 "사드 배치, 사회적 합의 필요…원점 재검토해야" 정치권으로 번지는 '사드 논란'…당내 갈등까지 우려 '사드 배치' 국제적 후폭풍…남은 과제 어떻게 풀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