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감현장' 국토위 서울시 국감, '야당 의원 협박' 논란에 파행

입력 2017-10-25 13:58 수정 2017-10-25 14:01

국감 시작 1시간 만에 정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감 시작 1시간 만에 정회

'국감현장' 국토위 서울시 국감, '야당 의원 협박' 논란에 파행


25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는 자료 요청을 둘러싼 논란으로 초반부터 파행을 빚었다. 위원들의 정식 질의도 시작되기 전이었다.

발단은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이었다.

정 의원은 "서울시에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자료를 요구했더니 이 사업과 관련된 기업인이 찾아와 낙선 운동을 하겠다는 등 협박성 발언을 했다"며 "해당 기업인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 선거대책본부장"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해당 기업인은 서울시에 관련 자료를 요청하자마자 의원실로 찾아왔고, 두 번째 자료 요구를 하자 또다시 항의성 방문을 했다"며 "어떻게 서울시에 대한 자료 요구가 바로 기업인에게 전달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이 이를 '국감에 대한 도전 행위'라고 규정하며 박원순 시장의 사과를 요구했고, 곧이어 야당 의원들의 포화가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해당 기업에 정보를 제공한 서울시 공직자가 있을 것"이라며 "박원순 시장이 해당 공무원이 누구인지 밝혀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 의원들이 "일단 박 시장 의견을 들어보자", "국감장에 왔으면 국감을 해야지 파행으로 가져가려 하느냐"며 상황 수습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 등이 "한 번도 파행된 적이 없는 국토위의 전통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설득했으나 야당의 국감 정회 요구는 더욱 거세졌다.

결국 조정석 국토교통위원장이 나서 경위 파악이 됐는지 묻자 박 시장은 "경위를 빨리 파악해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어지는 정회 요구에 국토위는 국감 시작 1시 만에 정회됐다.

정용기 의원의 주장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기업인은 실제 박원순 시장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지 않았으며, 의원실에 항의성 방문을 해 선대본부장을 맡았다고 주장했을 뿐"이라며 "박 시장과는 모르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체부, 출판계 블랙리스트 의혹 조사 착수…이기성 원장도 조치 김태년 "무기계약·비정규직도 순직인정…정기국회서 법 처리" 한수원-원자력연 '사용후핵연료 반입 동의' 놓고 진실 공방 국감 중반전 평가…"적폐청산 이슈화" vs "정치보복 쟁점화" 전공의 폭행 이어 대리수술…뒤늦게 '메스 든' 복지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