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민주" "범죄"…'복당 결정' 비공개회의서 무슨 일이?

입력 2016-06-17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6일) 비공개로 진행된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무기명 표결로 결정된 내용입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절차상의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고요, 친박계는 준비된 쿠데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회의는 참석자들의 인사말이 끝나고 나서 비공개로 전환됐습니다.

회의장에는 김희옥 위원장과 정진석 원내대표 등 비상대책위원 10명, 그리고 친박계인 김태흠 제1사무부총장과 김선동 비대위원장, 비서실장 등이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비대위원을 제외한 나머지 당직자는 빠지라는 지시가 내려졌고, 회의장엔 김 위원장과 비대위원 10명만 남았습니다.

그러자 정 원내대표가 "오늘 무소속 복당 문제를 결정하자"고 먼저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의견 수렴을 더 한 뒤 다음 주에 결정하자"며 논의를 미루려 했습니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뜻을 굽히지 않았고, 비박계 비대위원들도 정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습니다.

결국 '표결로 결정하자'는 의견이 모아졌고, 무기명 투표에선 무소속 의원 7명에 대한 일괄 복당이 결정됐습니다.

문제는 1시간 30여 분간의 비공개 회의 분위기입니다.

회의 과정에서 "표결을 안 하면 비민주적"이라거나 "복당을 받지 않으면 범죄"라는 격한 발언이 오갔기 때문입니다.

친박계는 "비박계 비대위원들이 김 위원장을 사실상 협박했다"며 "사전에 모의된 준비된 쿠데타"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정 원내대표 측은 "민주적 합의를 거쳤다"고 맞섰습니다.

관련기사

정진석 "유승민 복당, 청와대와 얘기 안했다" 새누리 복당 4인 "복당 결정 감사, 헌신하겠다" '원구성 후 무소속 복당' 약속 지킨 정진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