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교회 행사 동행 안 했어야"…합참의장도 '반성문'

입력 2020-06-12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위대를 해산시키고 교회 앞에서 사진을 찍어 거센 비판을 받았던 미국 트럼프 대통령. 이 자리에 함께 했던 미 국방장관에 이어서 합참의장도 가지 말았어야 했다면서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습니다. 인종차별 시위 속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군 수뇌부 사이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박현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교회 앞 사진 촬영 행사에 함께 간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곳에 가지 말았어야 했다"

사과는 명료했습니다.

군이 국내 정치에 개입한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킨 게 잘못됐다고 했습니다.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 : 나는 그곳에 가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그 순간 그러한 환경에 내가 있는 것은 군이 국내 정치에 개입한다는 인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의 사과는 현지시간 11일 진행된 국방대학교 졸업식 영상 메시지 말미에 나왔습니다.

군 지도자가 될 졸업생들에게 자신의 실수를 교본 삼아 당부의 말도 건넸습니다.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 : 군 지도자로서 여러분의 모든 행동을 사람들이 면밀히 지켜볼 것입니다. 나 역시 그로부터 면제되지 않습니다. 여러분 중 상당수가 지난주 라파예트 광장에 있던 내 사진을 보았듯 말입니다. 그 사진은 군과 시민 사회에 관한 국가적인 논쟁에 불을 지폈습니다.]

밀리 합참의장은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백악관에서 맞은 편 교회로 갔습니다.

대통령 옆에서 걸었고 전투복 차림이었습니다.

경찰은 대통령 동선을 만들기 위해 평화적으로 시위하던 시민들을 최루탄을 쏴서 강제 해산시켰습니다.

이후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은 시위 진압에 연방 군 투입 가능성을 시사한 트럼프 대통령 방침에 공개적으로 반대했습니다.

밀리 합참의장 발언에 대한 백악관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잇따른 군 수뇌부 항명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타격을 줄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일부 백인 '목 누르기' 조롱 시위…그 뒤엔 '트럼프 그림자' 트럼프, 경찰이 밀쳐 다친 70대 시위자에 음모론 제기 과속 걸린 비무장 흑인에 6발 총격…또 다른 영상 파장 '경찰개혁' 놓고 미 정치권 대립…트럼프, 민주당 인사 비난 부시·롬니·파월…공화당 주요 인사들도 트럼프에 '반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