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상호 "미르의혹, 박 정권 권력형비리 정황 드러나"

입력 2016-09-21 09:53

"권력실세 합의하지 않으면 불가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권력실세 합의하지 않으면 불가능"

우상호 "미르의혹, 박 정권 권력형비리 정황 드러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의 박근혜 정권 실세 개입 의혹에 대해 "이번 사건은 권력 실세, 비선 실세 문제로 시작해서 대기업들의 거액의 자금 출연까지 불투명한 재단운영 종합적으로 볼 때 권력형 비리의 정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안전비상대책 최고위'를 열고 이같이 밝힌 뒤 "대통령과 특수 관계인 최모씨의 특수관계도 대단히 이례적인 관계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그는 "최모씨와의 특수관계로 설립된 재단을 허가하는 과정에서 문화부의 태도가 이해 안 된다"며 "공익재단의 설립목적과 추진주체를 정밀하게 점검할 의무가 부처에 있는데 어떻게 하루 만에 사업목적과 사업주체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나. 이것은 미리 해주기로 권력실세가 합의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진 대기업의 묻지마 출연 문제도 800억이 넘는 게 자발적인 모금이라고 하는데 과연 가능할까"라며 "허가 받은 재단이 10개월간 별 사업 없이 돈만 쌓고 세월을 보냈다. 10개월 정도 사업이 없으면 문화부와 관리관청이 실사해서 징계 받을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러모로 재단 운영 출연 과정에서 의혹이 해명 안 된다"며 "청와대는 어제 모든 언론이 보도하니 허튼소리 정치공세라며 변명할 뿐 똑부러지게 해명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전경련이 미르재단 등에 출연한 데 대해 "권력실세에게 내는 수백억의 돈이 자발적 모금인가"라며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이어 또 참여한 것에 의문을 갖는다. 권력실세와 청와대의 협조요청을 받으면 모금하는 기구로 전락한 게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사자가 피할 게 아니라 분명히 해명하고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으면 국회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이 문제를 다루겠다. 남은 대정부질의 국감에서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져 국민의혹이 해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지원 "미르의혹 안밝히면 박 대통령이 누명 쓸 것" 새누리 "야당의 공세, 아니면 말고식 무책임한 처사" 미르와 K스포츠…논란 휩싸인 '닮은꼴 재단' 실체는? 논란의 두 재단…800억 끌어모은 '보이지 않는 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