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우리에겐 역시 중국보다는 미국" 발언 논란

입력 2015-07-29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역시 중국보다는 미국"이라는 발언, 신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참전용사 만찬과 국립묘지에서의 큰절 외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안태훈 기자가 워싱턴에서 전해왔습니다.

[기자]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워싱턴 특파원들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우리에게는 역시 중국보다 미국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중국과 가까워지는 한국을) 의구심을 갖고 보는 시각도 있는 것 같다"며 "미국은 독보적인 동맹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대표는 2013년 1월, 당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에게 친서를 전달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과거 중국과의 관계가 소원해진 것을 회복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혀왔습니다.

외교적 분란을 우려한 듯 "중국도 중요하지만, 미국도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뜻이라며 대변인이 수습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특히 김 대표의 이번 방미가 사실상 대선 행보로 해석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발언은 자제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김 대표는 참전용사 만찬에 이어 국립묘지에서 잇따라 큰절을 했습니다.

보수층을 의식한 행동으로 풀이되지만, 과한 것 아니냐는 뒷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 정보당국 "북한 10월 도발 가능성" 한미동맹 강조 미국 간 김무성, 안보 행보 "참전비 증축 위해 로비할 것" 김무성, 방미 첫 행보는 '안보·한미동맹'…대선 염두? 김무성, 오늘부터 9일간 미국 방문…정관계 인사 만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