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3당, '강경화 검증'에 집중…위장전입 등 공세 예고

입력 2017-06-07 08: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권은 청문회에서 공격적인 검증을 예고하고 있는데 특히 야 3당이 모두 임명 반대 입장을 밝힌 강경화 후보자 청문회가 가장 치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당은 무분별한 의혹 제기는 막고 자질 검증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최수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경화 후보자 청문회에선 우선 위장전입이 도마에 오를 전망입니다.

청와대는 선제적으로 자녀 교육 때문이었다고 공개했지만, "친척집"이라던 강 후보자 측 최초 해명이 사실과 달라 논란이 커졌습니다.

특히 해당 주소에 전출자가 16년 간 25명에 달한다는 사실이 때문에 야당의 공세는 더 거세졌습니다.

하지만 강 후보자는 최초 해명은 남편의 실수였고 "은사의 소개로 전입했을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소득탈루 의혹을 놓고도 공방이 오갈 걸로 보입니다.

2004년 서울 봉천동 집 3채를 팔면서는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세금을 탈루했고, 2009년 남편과 큰 딸이 공동명의로 부산 해운대 콘도를 사면서는 구입 자금 1억3000만 원에 대한 증여세를 내지 않았다는 게 야당 주장입니다.

이 중 서울 집에 대해 강 후보자 측은 거래가를 과도하게 축소 신고하지 않았고, 계약서 작성에 후보자가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콘도 매입에 대해서는 외교부가 "증여나 탈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한 상태입니다.

이 밖에 경남 거제에 딸들 명의로 산 땅과 집을 짓는 과정에서의 의혹도 야당이 문제삼고 있습니다.

특히 야당은 해당 집과 관련해 최초 건축 신청서에는 건축 목적이 '종교활동'으로 돼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관련 내용을 파악해 해명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삼성산 불·부산 병원 정전…사고로 얼룩진 휴일 "타이밍이 중요하다"…청와대, 일자리 추경 드라이브 기로에 선 여야 협치…청문회 몰린 '슈퍼 수요일' 고비 이번 주 청문회 정국 '2라운드'…새 정부 인선 분수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