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경환 "회복세 이어가면 내년 3%대 성장 가능"

입력 2015-11-20 09:35

"글로벌 저성장세 속 조선·철강·해운 등 한계기업 증가 우려"

"생산가능인구 감소, 가계부채 부담 등 내수 기반에 악영향"

"새로운 산업 전략 수립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글로벌 저성장세 속 조선·철강·해운 등 한계기업 증가 우려"

"생산가능인구 감소, 가계부채 부담 등 내수 기반에 악영향"

"새로운 산업 전략 수립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

최경환 "회복세 이어가면 내년 3%대 성장 가능"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현재의 회복 모멘텀을 계속 이어간다면 내년에 3%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주요 연구기관장 조찬 간담회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여러 대내외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추가경정예산 등 적극적 정책 대응에 힘입어 내수 중심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3분기에는 5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 1.2% 성장률을 기록했고 민간 소비 반등, 설비 투자 증가가 지속되고 있다"며 "소비심리 또한 메르스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주택거래량은 10월까지 100만8000건을 기록해 이미 전년 수준인 100만5000건을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또 최 부총리는 "S&P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역대 최고 등급(AA-)으로 올린데 이어 지난주 G20정상회의에서는 한국의 성장전략 이행 성적이 상위권에 올랐다"며 "현재 한국은 구조개혁을 확실하게 하고 있는 나라로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신성장 산업 육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향후 우리 경제를 둘러싼 여건들을 짚어보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경제 성장률로 3.6%를 전망했지만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와 중국 경기둔화 등 'G2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고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중견 자원국들의 경제 불안, 예기치 못한 테러 등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조선, 철강, 해운 등 글로벌 공급과잉 업종을 중심으로 한계기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경기요인 외에도 한·중 간 기술격차 축소와 반도체, 자동차, 스마트폰 등 주력제품의 경쟁력까지 위협받고 있는 현실을 엄밀하게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부총리는 "내년을 정점으로 한 생산가능인구 감소, 가계부채 부담 등은 내수 기반을 약화 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이러한 대내외 여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경제 활력 제고와 구조개혁 노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세계경제 특히 한·중·일 구조 변화에 발맞춘 새로운 산업 전략 수립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정부는 구조조정을 통해 기존 주력산업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나아가 새로운 성장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서울~세종 고속도로 내년 말 착공…비싼 통행료 우려 빚 진 60대 이상 고령층 '세계 최고'…가계 부채 뇌관 고가차량 보험료 최대 15% 인상…단순 흠집 땐 수리 최경환, 박원순 겨냥 "지자체 청년수당 도입, 명백한 포퓰리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