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대희 후보자 청문회 전망과 PK 출신 싹쓸이 논란

입력 2014-05-24 20:09 수정 2014-05-30 14: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가 다음 달 실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4일) 안 후보자는 임시 집무실로 출근해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정치부 유미혜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유 기자, 총리 인사청문회 전망은 어떻습니까?

[기자]

먼저 절차상 전망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총리 임명동의안은 오는 26일쯤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어 국회 인사청문 특위 구성 등 각종 절차를 감안하면 실제 청문회는 지방선거 이후에나 열릴 전망입니다.

안 후보자의 경우 2006년 대법관 인사청문회도 무난히 통과한 만큼 이번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란 관측이 일각에선 나옵니다.

다만, 안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몇 가지 의혹들에 대해 얼마나 명쾌하게 해명해 내느냐가 관건입니다.

[앵커]

안대희 후보자의 고향이 경남 함안입니다. 그러다 보니 정부 요직에 부산·경남, 이른바 PK 출신 인사들이 편중된 거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죠?

[기자]

네. 요즘 'PK 정권'이란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정홍원 현 총리에 이어 안대희 총리 후보자도 모두 PK 출신입니다.

그런데 총리만 그런 게 아니라, 국가 의전 서열 2, 3, 4, 5위도 PK 출신입니다.

차기 국회의장 후보자,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무총리가 모두 PK인 겁니다.

물론 국회의장은 선출된 거니까 성격이 조금 다르기는 합니다만, 이밖에도 대통령 비서실장, 감사원장, 검찰총장 등도 다 PK입니다.

결국, 입법·사법·행정부의 수뇌부가 PK 출신으로 채워지게 된 만큼 앞으로 'PK 편중' 논란이 거세질 전망입니다.

[앵커]

이런 특정지역 편중, 어떤 문제가 있죠?

[기자]

저는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을 출입했는데 당시 박근혜 후보가 자주 강조했던 말이 지역별 대탕평 인사였습니다. 공약이기도 했죠.

그런데 지금 상황을 보면 그 말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 그렇진 않겠지만, 일부 동향 출신들끼리 끌어주고 밀어주는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권력기관끼리, 또 권력자들끼리의 상호 견제는 느슨해질 수밖에 없거든요.

타 지역의 소외감은 뒤로 하고라도 "자칫 관료 마피아, 즉 '관피아'와 같은 폐해가 커질 수 있다"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거론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습니까?

[기자]

새누리당은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는 입장입니다.

김 비서실장 경질을 촉구하는 야당에 대해서도 "전형적인 흔들기 공세"라며 선을 긋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김 비서실장이 빠진 인적 쇄신은 의미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김 비서실장의 유임에 대해 "불통 정부의 국민 기만"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왕실장'으로 불리는 김 비서실장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안대희 첫 출근 '청문회' 준비…재산증식 등 쟁점 예고 '너무 잘 드는 칼' 안대희, 인사청문회 예상 쟁점은? 노무현·안대희 등 주목받는 사시 17회, 육사 11기와 닮은꼴? 여야 지도부, 박 대통령 인사 놓고 엇갈린 반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