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산 위 저 소나무' 덮친 재선충병…당국도 바짝 긴장

입력 2015-04-17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산 위의 저 소나무… 애국가에도 등장하는 남산의 소나무에서 재선충병이 발생했습니다. 한번 걸리면 손을 쓸 수가 없고, 빠르게 전염돼서 소나무 에이즈라고도 하죠.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가운데 자리한 남산.

능선을 따라 오르다 보니 꽁꽁 쌓인 초록색 포대가 나옵니다.

오늘(17일) 서울시가 국립산림과학원을 통해 재선충병 감염을 확인하고 제거한 소나무입니다.

서울에는 2007년 노원구, 지난해 성북구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발생.

특히 소나무 2만8000그루가 있는 남산에서 재선충병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감염 소나무에 기생하는 솔수염하늘소가 다른 나무로 병을 옮길 수 있다보니 서울시는 오늘 긴급 방제를 실시했습니다.

1988년 부산에서 처음 발생한 재선충병은 지난 2013년 이후 급증 추세입니다.

전문가들은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분석합니다.

[문일성 박사/국립산림과학원 : 과거에 비해 고온 건조한 (기후) 조건이 돼서 소나무 재선충병이 점점 북상해서 지금까지는 발생하지 않던 지역까지 확산될 우려가 큽니다.]

이렇다 보니 올해만 해도 충북 영동에 이어 충남 서천, 전북 군산으로 이어지다 서울까지 상륙한 겁니다.

재선충병은 치료제가 없어 일단 걸리면 무조건 나무를 베어 매개충을 완전히 제거한 뒤 소각까지 해야 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애국가에도 등장할 만큼 남산의 상징인 소나무가 재선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식목일 나무 심기 한창…재선충에 외면당하는 '소나무' 도내 곳곳 '소나무 무덤'…재선충병 방제 초비상 녹색연합 "재선충 방제 허술…3년내 소나무 사라질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