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해 송환, 비핵화 협상·종전선언 논의 동력? 이행 의미는

입력 2018-07-27 20:24 수정 2018-07-27 2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전협정일에 이뤄진 미군 유해 송환, 앞으로 북미 관계와 비핵화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취재 기자와 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희정 기자, 유해 송환은 북미 관계에 어느 정도 의미로 보면 될까요. 
 

[기자]

유해 송환은 비핵화와 직접 관련 있는 조치는 아니지만 6·12 북·미 정상회담 공동 성명의 첫 이행 조치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사일 시설 해체 등과 함께 유해 송환이 이뤄지면서, 관계 개선을 위한 움직임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미국 내에서는 미군 유해 송환에 대해서 상당히 의미를 두는 모양이군요.

[기자]

미국에서 유해 발굴과 송환 문제는 무척 중요한 가치로 꼽힙니다.

미국은 참전 용사에 대한 국민적 존경심이 어느나라 못지 않게 크기 때문에, 대대적으로 환영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사실 북·미 정상회담 이후에도 미국 내 여론은 냉랭했는데요, 이번 북한의 조치 이후에 여론이 움직일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그렇게 되면 트럼프 행정부의 운신의 폭도 넒어질 것이란 조심스러운 예측이 나옵니다.

 

[앵커]

북한이 요구해온 종전선언에 대해서 미국은 좀더 신중한 입장이었는데,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기자]

최근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이틀에 한 번 꼴로, 종전선언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어제도 "계단을 오르는 것도 순서가 있다"며 미국에 초기 조치로 종전 선언을 거듭 강조했는데요.

다만 미국 내에서는 신중론이 강했습니다.

북한이 가시적인 조치를 취한 만큼, 당장 경제 제재 해제는 아니더라도 종전선언 논의는 빨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9월 뉴욕 유엔총회 때 종전선언 가능성이 외신에는 보도가 되고 있더군요.

[기자]

남북, 북·미 관계가 순항할 경우, 9월 유엔총회 전후로 종전선언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11월 선거에 앞선 조치이고, 북한 입장에서도 9월에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이 있는 만큼 내부적으로 체제보장 의미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주요국 정상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북·미가 평화와 비핵화 의지를 밝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앵커]

종전 선언 시기와 주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내용을 넣을 것인지도 중요한 협의 사안이죠.

[기자]

우리 정부는 종전선언문에 어떤 내용을 넣을지 북한과 미국 양쪽을 다 접촉하면서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순히 전쟁 종료라는 선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북한의 비핵화와 체제 보장에 관한 포괄적 내용을 담는 또 다른 선언이 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앵커]

물론 앞으로 남은 기간에도 변수는 있겠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북한이 여전히 핵물질을 생산하고 있다는 의심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가시적인 조치나 약속이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북, 정전65주년에 미군유해 55구 송환…트럼프 "김정은, 고맙다" "남북관계 속도내자" 채근하는 북…"제재 준수" 선 긋는 미 백악관 "북, 한국전 미군 유해 인도…다음달 1일 공식 송환행사" 조명균-폼페이오, 이례적 통화…"비핵화·남북관계 논의" '반미' 행사 사라지고 경제행보…달라진 '정전일' 기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