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마음 둘 곳 없는 보수' 결집해 판 뒤집기?…MB 전략은

입력 2018-01-18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어제(17일) '정치 보복' 프레임을 제시하자마자 자유한국당과 일부 보수진영에서는 일제히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불법 의혹은 논외가 되고 정치싸움으로 가는 모양새인데, 이 전 대통령 측의 전략이 뭔지 임소라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임소라 기자, 이 전 대통령의 보복 주장 이후에 오늘 측근들이 일제히 같은 주장을, 특히 아침 라디오를 통해서 쏟아냈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핵심 측근인 김두우, 김효재, 이재오 전 의원 등이 오늘 라디오 인터뷰를 했는데요. 모두 '정치보복'을 주장했습니다.

[앵커]

그야말로 이 전 대통령 쪽은 전면전에 나선 것 같습니다. 정두언 전 의원은 "급해보인다" 라고 했더군요.

[기자]

네, 자신에게 불리한 결정적인 진술과 정황이 쏟아져 나오면서, 법률적인 대응만으로는 버티기 힘들다는 판단을 내린 겁니다.

무엇보다 여론이 이 전 대통령에게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최근 JTBC와 한국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잠깐 보시면 "이명박 정부에 대한 수사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계속해야 한다"는 쪽이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는 응답보다 두배나 많았습니다.

[앵커]

본인은 모든 의혹에 대해 부인으로 일관하고 있지만 지금 나타나고 있는 여론조사 상 여론은 좋지 않고, 구체적인 정황이 무엇보다도 심복들로부터 나오기 시작해서 이게 아무래도 결정적이지 않았나 하는 얘기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때문에 어제 메시지는 '여론싸움'을 하겠다는 걸로 풀이되는데요, 자신에게 불리한 여론을 보수 진영을 결집시켜서 '뒤집어 보겠다'라는 겁니다.

검찰이 진행중인 수사를 대부분 '적폐 청산'으로 보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걸 '정치싸움'으로 바꿔보자는 겁니다. 결국 3대7 정도로 불리한 구도를, 정치싸움, 진영싸움으로 바꾸면 5대 5까지 가능하다는 계산을 했을 걸로 보입니다.

[앵커]

그 5대 5라는 숫자 계산은 사실 이른바 보수 진영에서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는 어찌보면 신봉하고 있는 그런 구도인 것 같기는 한데, 그게 통할 것이냐 하는 문제는 지켜봐야 될 것 같고요. 아무튼 이런 대응 방식은 그리 낯설지는 않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탄핵 국면에서 바로 그런 전략을 많이 썼었죠. '정치 보복' 프레임. 지속적으로 썼는데 그게 통하지는 않았었고. 이번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상황이 다를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인가요?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국정농단 쇼크가 워낙에 컸기 때문에 이런 '정치 보복' 프레임이 작동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지난 대선 이후 보수 진영을 대표할 만한 정치인은 사실상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 틈을 파고들어서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지는 않지만, 마음 둘 곳이 없는 보수 세력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오늘도 자유한국당에서는 검찰을 정권의 사냥개라고까지 극언을 사용했던데, 검찰에 부담을 주겠다, 이런 의도도 있는 것이겠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정치 싸움으로 가면 결국 정당한 법집행도 보복수사라는 프레임에 가리워지기 때문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을 꺼내든 것도 여권을 '링'안으로 끌어들이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이고요, 그렇게 되는 순간 마치 청와대와 여권이 검찰 수사의 배경인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고 보는 겁니다.

[앵커]

아무튼 보수-진보 구도로 가져가는 것이, 과연 적당하고도 맞는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한 판단은 지켜봐야 할 것 같고. 무엇보다도 검찰이 수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이러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의도가 그야말로 통할 것이냐 아니면 꺾일 것이냐, 봐야 되겠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민 대다수가 납득할만한 정황과 증거를 검찰이 제시하느냐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렇게 되면 정치 보복 프레임이 설자리가 없을텐데요, 반대로 그렇게 되지 못하면 지방선거전까지 계속해서 정치싸움으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자유한국당도 MB 측근들도…'정치보복 프레임' 지원사격 문 대통령 "정치보복 운운 분노" 직설적 언어로 MB 비판 말 아끼던 청와대, 강경대응 선회…'분노' 쏟아낸 배경은? "방미 때 달러로 1억 전달"…MB 주장 뒤집은 'MB 분신' 측근 진술에 검찰 수사 활기…올림픽 전 'MB 소환' 가시권 김희중은 누구? 왜 돌아섰나…정두언이 본 '결정적 이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