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측근 진술에 검찰 수사 활기…올림픽 전 'MB 소환' 가시권

입력 2018-01-18 20:27 수정 2018-01-18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 곁을 15년간 지킨, 김희중 전 부속실장의 진술이 나오면서 검찰 수사도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빠르면 다음달 초에, 그러니까 동계올림픽 전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검찰은 어제(17일)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에 '법적인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검찰 수사는 어떻게 진행됐는지가 우선 궁금하군요.

 

[기자]

검찰은 이미 확보한 김희중 전 실장과 김백준 전 기획관의 진술을 입증할 만한 증거를 다지는 데 주력했습니다.

김 전 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된 시기와 방식 등을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대통령의 미국 방문 전에 전달돼 사적으로 쓰였다는 진술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또 국정원 특수활동비 5000만원을 상납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도 구속 이후에 다시 불러서 조사했습니다.

이 돈이 이명박 정부 당시, 민간인 사찰 폭로를 입막음 하는 데 사용된 경위를 파악하는 등 당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어떻게 쓰였는지 다각도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 수사망이 이렇게 좁혀지면 이 전 대통령의 직접 소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동계올림픽 전 2월초 정도로 예상이 되고 있는겁니까?

[기자]

먼저 김희중 전 실장 등 이 전 대통령 핵심 측근들의 진술 확보를 비롯해서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이 관건입니다.

또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로 어제 새벽을 전후해서 나란히 구속된 김백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비서관의 구속 만기가 최장 20일이란 점을 감안했을 때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전에는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아울러 검찰은 특수활동비와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다스 실소유주 수사와 관련해서도 수사의 큰 틀을 좌우할 핵심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확보한 진술을 입증할 만한 증거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서 의혹을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그러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할 때는 특활비와 다스 관련 의혹을 한꺼번에 묶어서 소환할 가능성도 있어보이네요.

[기자]

지금 검찰 조사가 국정원 특수활동비 뿐만 아니라 다스 실소유주 등 다각도로 여러 갈래로 진행되고 있고 각 부분에 있어서도 핵심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수사망이 좁혀가는 와중에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됐을 때는 이런 수사 확인 작업이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홍근 "국정원 돈, 김윤옥 여사 사적 사용"…검찰 "확인 안 돼"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MB의 사람들' 법정 수난사 MB 때 "권력형 비리 없었다"?…최시중 등 무시한 '궤변' 검찰, 구속된 김백준 조사…특활비 5억 수수 '윗선' 추적 MB, 국정원 특활비 수수 알았나…정점 향하는 검찰 칼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