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참모진 거취 논의 중…오늘 황 대행에 일임할 듯

입력 2017-03-13 1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참모진 거취 논의 중…오늘 황 대행에 일임할 듯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로 돌아간 가운데 13일 청와대 참모진들의 거취 문제도 조만간 정리될 전망이다. 청와대 참모진은 이르면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일괄사표를 제출하고 거취를 일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이 사저로 복귀함에 따라 오늘 오전부터 수석급 이상 비서관들이 회의에 들어갔다"며 "회의를 통해 참모진들의 거취 문제도 방향이 잡힐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지난해 12월9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그동안 황 대행을 보좌하는 체제로 운영돼 왔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감에 따라 대통령을 보좌하는 참모진들의 역할도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파면 결정 직후 수석급 이상 참모들 사이에서는 거취 문제와 관련해 ▲일괄사퇴 ▲황 대행에게 거취 일임 ▲차기 대선 종료 시까지 권한대행 보좌 등의 방안이 논의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참모들은 자리 욕심을 부린다는 비판과 탄핵사태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인식 탓에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거꾸로 공직자로서의 본분을 다하지 않고 무책임하게 그만뒀다는 지적도 나올 수도 있어 거취 문제를 확실히 매듭짓지 못했다.

무엇보다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가는 날까지는 참모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어 관저 퇴거 문제를 해결한 이후에 입장을 정하기로 한 상태였다.

이러한 가운데 전날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가 삼성동 사저로 돌아감에 따라 참모진들은 이날부터 거취 문제를 놓고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현재로서는 일괄사표를 제출하며 도의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인 뒤 황 대행에게 거취를 맡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의 사저 복귀도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어떤 식으로든 참모들의 거취 문제가 불거질 수 밖에 없어서 일괄사표를 제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모양새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황 대행에게 일괄사표가 제출되더라도 경제와 외교 등 정책라인은 유임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박 전 대통령도 지난해 10월28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당시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수석급 이상 참모진 전원의 일괄사표를 지시했지만 비서실장과 정무·민정·홍보수석만 교체하고 정책라인은 모두 유임했다.

특히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과 북한의 김정남 암살 및 미사일 도발 등은 청와대 정책라인을 비워둘 수 없는 요소로 꼽힌다.

나아가 황 대행이 다음 대선까지 공정한 선거 관리와 안정적 국정운영을 이유로 사표를 전원 반려하며 재신임하는 형식을 취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뉴시스)

관련기사

추미애 "황 대행, 대선출마에 스스로 거취 밝혀야 한다" 방치된 대통령 기록물…황 대행이 지정? 권한 논란도 [여론조사] "탄핵 결정 잘했다" 86%…"승복한다" 92% 선관위 "5월 9일까지 대선 치러야…공정하게 관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