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영무 후보자, 국방개혁 의지피력…"해군 출신이란 말 말라"

입력 2017-06-12 11:31

"국방개혁, 국민이 믿을 수 있는 새로운 군을 고민하자는 것"

"전쟁 패러다임·전장환경·무기체계 바뀌고 있어 대비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개혁, 국민이 믿을 수 있는 새로운 군을 고민하자는 것"

"전쟁 패러다임·전장환경·무기체계 바뀌고 있어 대비해야"

송영무 후보자, 국방개혁 의지피력…"해군 출신이란 말 말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문재인 정부 첫 국방장관에 취임하면 추진해나갈 국방개혁의 큰 방향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송 후보자는 이날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을 마련하고 한민구 국방장관과 서주석 국방차관을 만나기 위해 국방부 청사를 방문한 과정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방개혁 등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강하게 피력했다.

먼저, 송 후보자는 기자들에게 "해군 출신 장관이라는 그런 언사를 하지 말아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대령 때부터 장성 때까지 합참에 근무하면서 과장하고 부장하면서 육·해·공군 전체를 다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서 특정군에 치우쳐 국방개혁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국방개혁은 육·해·공군 전쟁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전장환경과 무기체계 모든 것이 바뀌는 데 새로운 군을 고민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전의 양상에 맞는 작전계획 보완과 무기체계 도입, 국방운영체계 개선 등의 방향을 제시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후보자가 되기 전 세미나와 인터뷰 등에서도 "국방개혁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국군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라며 "단순한 국방개혁 수준을 넘어 군을 재창설한다는 차원에서 고민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해상전투 작전 능력과 전략적 식견뿐 아니라 개혁적인 마인드까지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송 후보자가 취임하면 참여정부에서 계획한 '국방개혁 2020'을 뛰어넘는 개혁 과제와 방안 등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송 후보자는 고강도 국방개혁 과정에서 필연적인 '고통'을 수반할 수밖에 없는 육군에 대해서는 애정을 드러냈다.

군을 슬림화하고 유연성을 갖춘 군대로 바꾸려면 부대 통폐합과 병력 감축 등이 뒤따라야 하는 데 대부분 육군 부대와 인력이 그 대상에 포함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송 후보자는 이를 의식한 듯 "국방개혁 개혁 의미가 '잘못된 것을 고치겠다, 큰 것은 줄이겠다, 불필요한 것은 없애겠다'는 등 부정적인 시각을 (외부에서) 갖게되더라. 해군총장 출신이 내려오니 육군이 긴장한다는 등 마치 군과 군간 갈등 같은 기사도 나온다"고 지적한 뒤 "육군은 6·25전쟁을 거치고 우리나라가 가난할 때 부흥을 지켜냈고 군을 건설할 때 정말 고생한 군으로서 그 시대 역할을 다한 군"이라고 추켜세웠다.

국방개혁 과정에서 육군이 서운함을 느끼지 않도록 균형감을 갖고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됐다.

송 후보자는 "모든 국민이 국방부가 국가를 위해 제대로 가는구나 라고 인식해야 하고, 국회의원이나 기자들도 공감해야 한다. 군 내에서도 그래 이것이 맞다고 해야 한다"면서 "다음 세대는 정말 멋있는 군대, 국민에 봉사 희생하는 군대, 국민이 믿을 수 있는 군대를 만들어야 된다. 육·해·공군 장병, 예비역들이 그래 맞다. 그렇게 가야 된다고 하는 군을 해보고 싶단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비 육군 출신' 송영무 발탁…청 "국방 개혁의 적임자" 청와대, 5개 부처 장관급 추가 인선…키워드는 '개혁' 장·차관급 인선 70% 마무리…4명 중 1명이 호남 출신 장고 끝에 5개 부처 추가 인사…'개혁 삼두마차'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