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프간 탈출로 막힌 미국인…"탈레반에 구타도 당해"

입력 2021-08-21 18:38 수정 2021-08-22 16: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목숨을 건 탈출 행렬로 카불 공항 주변에선 극심한 혼란이 빚어지고 있죠. 그래서 미국인과 미국을 도운 현지인 등의 탈출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미국인이 탈레반에 구타를 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하는데요.

계속해서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공항으로 가려는 사람들과 막으려는 탈레반이 한데 뒤엉켰습니다.

말 그대로 아수라장입니다.

총소리는 이제 예삿일이 됐습니다.

공항 주변에서 극심한 혼란이 빚어지면서, 미국의 탈출 작전에 상당한 차질이 생겼습니다.

탈출 대상은 미국인과 미국을 도운 현지인 그리고 제3국 국적자 등입니다.

하루 5천~9천 명 탈출이 목표였지만, 어제(20일)는 약 3천 명에 불과했습니다.

공항에서 단 200m 떨어진 건물에 있던 미국인들조차 군용 헬기로 탈출시켜야 했습니다.

일부 미국인들은 탈레반에 구타당하기도 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미국인을 포함한 일부가 탈레반에 괴롭힘과 구타를 당했다"며 "용납할 수 없는 일임을 탈레반 지도자에게 분명히 했다"고 말했습니다.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총사령관으로서 필요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방해가 있으면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에 직면할 것임을 탈레반에 경고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제발 살아줘" 공항 철조망 너머로 아기 넘기는 어른들 철군 논란 수습 나선 바이든…공화당 "리더십 실패" 탈레반 2인자 카불 입성…"새 정부 틀 짜는 중, 곧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