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최고로 강한 응징"

입력 2017-09-03 20:26 수정 2017-09-03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청와대로 갑니다.

정제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언급이 있었습니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3일) 6차 핵실험이 감지된 지 한시간 만인 오후 1시 30분에 청와대에서 NSC 전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회의에서 북한 도발에 대한 강한 응징방안을 주문했는데요.

문 대통령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참으로 실망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부는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북한으로 하여금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앵커]

눈에 띄는 게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한다는 건데… '강한 응징' 구체적으로 어떤 응징입니까?

[기자]

일단 유엔안보리 제재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또 우리 군의 타격능력을 과시하고, 한미동맹 차원에서 미국이 보유한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키로 했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이번에도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선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앵커]

문 대통령이 지난 취임 100일 기자회견 때 북한 도발의 임계치로 보는 '레드라인'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는데, 혹시 지금 이 레드라인을 넘은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는데, 청와대는 이번 핵실험과 관련해서 이와 관련된 언급이 있었나요?

[기자]

청와대는 일단 오늘 6차 핵실험에 대해선 레드라인을 넘겼는지 여부를 정리하긴 이르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북한이 주장하는 부분들이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인데요.

오늘 북한 발표한 내용을 봐도 '완성단계의 진입'이란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는 아직 완성단계로 보기엔 이르다는 겁니다.

즉 북한 스스로 발표로 볼 때도 여전히 아직도 가야 할 길은 남았다고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동안 우리 정부의 기조는 대화와 제재를 병행한다는 것이었는데 앞으로는 이런 대북 정책 기조에 변화가 생기는 겁니까.

[기자]

청와대는 일단 대북정책에 있어서는 긴 호흡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북한이 계속 도발을 하면 도발 강도에 따라 압박과 제재 수위는 높일 수밖에 없지만 큰 틀에선 기존의 '제재 및 압박'과 '대화'를 병행해야 한다는 기조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잘들었습니다. 청와대에 나가 있는 정제윤 기자와 국방부 박현주 기자 차례로 연결해서 우리 정부의 대응 들어봤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긴급 대책회의…'북 핵실험' 한목소리로 규탄 [영상] 북한 TV 중대보도…"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 성공" 중, 브릭스 정상회의 개막일 도발에 '당혹'…반응 주목 일 "핵실험 단정"…언론선 수소폭탄 실험 가능성도 제기 [영상] 기상청 "북 인공지진, 5차보다 5~6배 큰 에너지 감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