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백인우월주의 시위 참가자 '신상털기' 트위터 계정 등장

입력 2017-08-15 14:01

시위 사진·영상 속 인물들 신상공개…닮았다는 이유로 피해 입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위 사진·영상 속 인물들 신상공개…닮았다는 이유로 피해 입기도

미국 백인우월주의 시위 참가자 '신상털기' 트위터 계정 등장


미국 백인우월주의 시위 참가자 '신상털기' 트위터 계정 등장


한 트위터 계정이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 주 샬러츠빌에서 일어난 백인우월주의 폭력시위 참가자들의 신상 정보를 폭로하고 있다.

14일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은 익명의 누리꾼이 샬러츠빌 시위 참가자 정보를 알리는 트위터 계정 '맞아, 당신은 인종차별주의자다'(@YesYoureRacist)를 소개했다.

계정 운영자가 제보 등을 토대로 시위 참가자들이 포착된 시위 현장 사진과 영상을 올리면 이들을 아는 트위터 이용자들이 시위 참가자의 이름, 거주지, 직장 등을 알려준다.

이 계정에서 신원이 확인돼 처음으로 집중 표적이 된 참가자는 캘리포니아 주 버클리의 한 핫도그 식당 요리사인 콜 화이트라는 남성이다.

화이트에 대한 비난이 쇄도하자 그가 일하는 식당은 화이트가 더는 직원이 아니라는 안내문을 내걸었으며, 이러한 내용의 입장문을 언론에도 보냈다.

신원이 알려진 또 다른 시위 참가자인 네바다대 학생 피터 츠베타노빅(20)도 누리꾼들의 뭇매를 맞았다. 그의 퇴학 조치를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에는 1만명 이상이 서명했다.

이에 마크 존슨 네바다대 총장은 이날 성명을 내 "대학은 백인우월주의 시위가 옹호하는 입장과 이념을 거부하지만 사법당국, 변호사 등과 논의한 결과 그(츠베타노빅)를 우리 대학에서 제명할 법적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백인우월주의자 '아웃팅'(강제로 공개되는 것) 과정에서 사진이나 영상 속 시위 참가자의 신원이 잘못 확인돼 무고한 시민이 피해를 보는 사례도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아칸소대의 한 교직원은 시위 참가자와 닮았다는 이유로 백인우월주의자라는 오해를 받아 누리꾼들이 대학에 그의 해고를 건의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고 NYT는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백인 우월 비호' 역풍…백악관, 서둘러 '불끄기' '백인우월' 유혈 시위로 30여명 사상…기름 부은 '트럼프 입' 미 '백인우월' 폭력 시위…버지니아 '비상사태' 선포 곳곳에 중 군사굴기 과시…중국판 람보 '전랑2' 신기록 백악관, 트럼프 '백인우월 묵인' 역풍에 부랴부랴 진화 시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