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선 결과에…민주당 "무거운 책임감" 통합당 "송구"

입력 2020-04-17 0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체 의석 300석 가운데 180석을 확보한 공룡 여당을 탄생시킨 21대 총선, 여야 모두 이같은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고 통합당은 "지지를 요청한 것도 송구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의 어제(16일)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는 세월호 6주기를 추모하는 묵념으로 시작됐습니다.

이해찬 대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차분한 분위기를 이어갔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지금 민주당은 더욱 정신을 바짝 차릴 때입니다. 국정을 맡은 무거운 책임감을 먼저 가져야 합니다.]

180석으로 입법과 인사, 예산까지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 만큼 "21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 책임이 온전히 민주당에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전날 참패의 책임을 지고 황교안 대표가 물러난 통합당.

지도부 대부분이 낙선하면서 회의도 열지 못하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홀로 고개를 숙였습니다.

[김종인/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 자세도 갖추지 못한 정당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김재경 의원이 황 대표를 겨냥해 "탈당과 정계 은퇴 이상의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는 등 내부 비판도 속출했습니다.

통합당은 또 차명진 후보의 막말 논란을 의식한 듯 "한 번도 유가족의 아픔을 가벼이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내용의 세월호 6주기 논평을 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위대한 국민의 선택에 기쁨에 앞서 막중한 책임을 온몸으로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역대급 투표율, 역사적 압승…180석 '슈퍼여당 시대' 열어 통합당, 공천 뒤집고 막말 못 막고…중도 확장 '전무' 고민정-오세훈 '밤새 접전'…단 171표 차 승부 갈린 곳도 '거친 입' 부메랑…민경욱·이언주·김진태 줄줄이 '쓴맛' 선택 받은 이낙연, 황교안은 사퇴…희비 갈린 대선 주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