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합당, 공천 뒤집고 막말 못 막고…중도 확장 '전무'

입력 2020-04-16 20:20 수정 2020-04-16 2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면 미래통합당은 중도층을 끌어 들이지 못했습니다. 황교안 대표 체제가 공천 파동을 오히려 주도했고, '막말 논란'을 제때 정리하지 못한 게 패배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벨트와 영남권을 제외하면 미래통합당의 지역구 성적은 전패 수준입니다.

사실상 '지역정당'이란 평가까지 나옵니다.

반면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은 33.8%를 얻어 비례대표 득표 1위를 했습니다.

이런 차이를 두고선 통합당이 중도층 유입에 실패했단 증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평소 당의 전국 지지율과 비슷한 비례대표 득표율로 볼 때 확실한 지지층이 있음에도 각 지역구에서 중도층을 잡는 데 실패해 참패에 이르렀단 걸 알 수 있단 겁니다.

어쩌다 이런 상황에 이르렀는지는 이미 당 내부에서도 알고 있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의원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 저희들의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랄까, 그다음에 막말 파동이랄까, 이런 것 때문에 표를 많이 잃은 것이 아닌가…]

실제로 황교안 전 대표는 공천관리위원회에 모든 권한을 맡긴다고 해놓고선 공천 결과를 여러 차례 뒤집었습니다.

또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공천에도 개입해 한선교 전 대표와 갈등을 빚었습니다.

후보들의 '막말 논란'도 제때 진화하지 못했습니다.

윤리위원회에만 징계를 맡겨놨다가 '세월호 막말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 후보에게 오히려 면죄부를 줬습니다.

이 때문에 '구원투수'로 왔다가 떠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런 평가를 남겼습니다.

[김종인/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 별로 그렇게 노력한 흔적도 보이지 않고, 계속해서 보수, 보수만 외치다가 지금 온 거 아니에요.]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세월호 막말' 차명진, 다시 후보자격…법원 "제명 무효" 자책골 된 'n번방 폭로설'…김종인 "제발 입 좀 닫아라" 막말 논란에 미래통합당 '흔들'…김종인 직접 사과 나선다 3040은 무지하고 무논리?…미래통합당 세대 비하 논란 연일 구설수…황교안 "사사건건 꼬투리, 적당히들 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