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천공항 '보안 컨트롤타워'는 국정원…대체 뭘 했나?

입력 2016-02-03 2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공항에 보안 공백이 발생하면서 공항의 안전을 책임질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습니다. 경찰 검찰 민간 보안업체 국민안전처 등 많은 기관이 공항에 있지만 제대로 지휘나 조정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국가대테러활동지침'을 보면 책임자가 명확히 나와 있습니다. 바로 국정원입니다. 각 공항의 국가정보원 보안실장이 '테러보안대책협의회'의 의장이 돼 대책을 세우고, 비상시 각 기관을 소집하도록 돼있습니다.

국정원은 총책임자 역할을 제대로 해왔는가. 유선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달 21일 중국인 부부가 인천공항 출국장의 잠금장치를 뜯고 밀입국했습니다.

지난달 29일 새벽에는 베트남인 남성이 무인입국심사대 문을 강제로 열고 밀입국했습니다.

같은날 오후 공항 화장실에선 폭발물 의심물체가 발견됐습니다.

공항 보안 총괄 책임을 맡고 있는 국정원 측은 그때마다 각 정부기관 관계자들을 소집해 '테러보안대책협의회'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인 부부 밀입국 때는 43시간 후 밀입국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지난달 29일 베트남인의 밀입국을 확인하는데는 10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당시 국정원은 협의회에서 "각 기관 간 정보 전달을 강화하자"고 결론 내리는데 그쳤다는 게 회의 참석 관계자의 전언입니다.

공항 관계자들은 국정원이 주도하는 테러 보안대책협의회가 탁상행정식으로 운영되고 있고, 훈련도 형식적이라고 지적합니다.

국내 한 공항에서는 지난해 대테러 훈련 당시 폭발물을 공항 외곽으로 옮겨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트레일러가 준비되지 않아 국정원 묵인 하에 폭발물 운반 과정을 생략하고 훈련을 마쳤습니다.

[공항 관계자 : 편의 좀 봐주세요. 사람 없는데 어떻게 합니까. 그러면 방폭복 입은 EOD(폭발물처리반) 요원이 (폭발물을) 청사 밖으로만 옮기는 걸로. ]

지난해 제주공항과 김해공항에는 방치된 가방이 있다는 신고와 항공기에 의심 물체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동시에 들어온 적이 있습니다.

당시 폭발물 처리반이 1명뿐이어서 우선 출동할 곳을 국정원과 상황실에 물었지만 알아서 판단하라며 국정원은 책임을 지지 않았습니다.

실제 폭발물이 나오진 않았지만 폭발물이 있었다면 조치가 늦어 사고가 날 수도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용역비 절감 매달린 공항…기관들 컨트롤타워도 부재 뻥 뚫린 공항, 거슬러 올라가니 '우수수 낙하산 인사' 보안 허술한데 대책은 테러방지법?…실효성에 의문 [단독] "인천공항 출입구 보안 강화 수차례 건의…묵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