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모든 기록 남도록…전자보고 시스템 전면 개편

입력 2017-05-16 0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깜깜이 상태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 이번 정부 청와대 얘기를 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전 정부에서 진행된 중요 현안에 대해서 인수인계를 받은 게 사실상 없고, 청와대 전자시스템을 들여다 봐도 업무에 도움이 안되는 내용들 뿐이었다는 건데요. 청와대는 박근혜 정부가 전자시스템에 중요한 기록들을 남기지 않은 것으로 보고, 모든 보고와 지시가 기록으로 남도록 전자시스템 체계를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현 전자보고 시스템을 빠른 시일 안에 개편하고 고도화 할 예정"이라며 "시스템 전반을 점검해서 지금에 맞는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정부의 '이지원' 시스템처럼 대통령과 참모진들 간의 업무 보고와 지시를 모두 기록으로 남길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정책결정의 최고 컨트롤타워인만큼 모든 의사결정은 물론 그 과정까지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입니다.

청와대 전자 시스템 개편 작업에 관여하는 한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는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예 전자 의사 결정이나 기록을 하지 않은 걸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부실한 인수인계 논란이 커지면서, 민주당에선 철저한 진상조사를 주문했습니다.

[오영훈/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보도된 바와 같이 전임 박근혜 정부에서 새 정부의 국정 전반에 걸친 주요 현안에 대하여 인수인계한 내용이 사실상 없다는 점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문 대통령,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지시 경찰 "정윤회 문건 고 최경락 경위 사건 내사 검토" 여야 4당, 24~25일 이낙연 청문회…30일 본회의 표결 [영상구성] 유쾌한 영부인의 문 대통령 배웅 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