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용 영장기각, 탄핵심판과 '별개'…속도내는 헌재

입력 2017-01-20 08: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영장이 기각되고 나서 이것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탄핵심판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더 속도를 내는 모양새입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탄핵심판은 공직자가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했을 때 파면하는 절차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에서 뇌물관련 혐의, 즉 법률위반은 헌재가 검토 중인 5가지 쟁점 중 하나일 뿐입니다.

비선실세 국정개입으로 인한 국민주권주의 위반이나 국민생명권 보호의무 위반 등 4가지 헌법위반 여부가 중요합니다.

또한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 기각은 금품제공자에 대한 뇌물죄 영장이 기각됐을 뿐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혐의가 해소된 것은 아닙니다.

결국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은 이재용 부회장의 영장기각과는 별도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회소추위원단이 증인을 대폭 줄이고 헌재가 증거를 대거 채택하면서 탄핵 심판은 더욱더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심판은 1차 변론부터 7차 변론까지 한 달이 걸렸지만 이번에는 지난 3일 이후 어제 7차 변론까지 16일이 걸렸습니다.

13년 전 심판에 비해 2배 빠른 속도입니다.

지금 추세라면 헌재가 다음달 초 쯤 증인신문을 마무리하고 다음달 중순이나 하순에는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법원, 이재용 구속영장 기각…특검 '뇌물죄 수사' 타격 대통령, 미르재단 출범·사업 일일이 지시…문건 확인 김기춘·조윤선 구속영장 청구…정호성 오락가락 증언 이재용 영장 기각 후폭풍…특검 '뇌물죄 수사' 영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