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중 북 김정은 인민대회당 도착…시진핑과 회담할 듯

입력 2019-01-08 17:50

북중 정상회담 이어 만찬·생일 잔치 이어질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중 정상회담 이어 만찬·생일 잔치 이어질 전망

8일 베이징(北京)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인민대회당에 도착함에 따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의 정상 간 회동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8일은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이라는 점에서 시진핑 주석이 성대한 축하 잔치를 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정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 여사,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등 핵심 참모진과 함께 8일 오전 특별열차 편으로 베이징역에 도착한 뒤 곧바로 영빈관인 조어대(釣魚台)로 향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탑승한 차량은 오후 4시 30분께(현지시간) 인민대회당에 도착해 공식 방중 행사에 돌입했다.

앞서 조어대에는 김 위원장의 전용 차량이 나오기에 앞서 버스 10여대와 차량이 인민대회당에 도착해 연회 등을 준비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시진핑 주석과 김 위원장은 이날 인민대회당에서 4차 정상회담을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대비한 최종 조율을 하고 북·중 수교 70주년을 기념해 양국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어지는 만찬에서 시 주석은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함께 김정은 위원장 부부와 생일 축하 겸 환영 만찬을 하고 공연을 관람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소식통은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방중도 지난번 베이징 방문 때와 같은 경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생일을 겸한 만찬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당 대 당 교류가 우선한다는 원칙에 따라 이번 김정은 위원장 방중 사실을 공산당 대외연락부가 발표했으며, 북한 또한 방중 발표 시 핵심 인사의 노동당 직함을 언급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정은, 특별열차로 4차 방중…북미정상회담 전 최종 조율 국정원 "김정은, 시진핑과 평화협정 논의할 듯…톈진 답사" 북 김정은 방중에 '핵심측근' 동생 김여정 동행 확인 다시 열차 타고 중국 향한 김정은…하늘길·땅길 가리지 않아 김정은, 방중으로 2019년 정상외교 시동…의제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