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이재용 소환 '초읽기'…삼성 합병-최씨 지원 '마지막 퍼즐 '

입력 2017-01-09 16:33

삼성그룹 2인자 소환조사, 이재용 부회장 소환 '전초전'

삼성측 "합병과 최씨 지원 연관 없다" 부인 중

특검, 마지막 퍼즐 맞추기 성공할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삼성그룹 2인자 소환조사, 이재용 부회장 소환 '전초전'

삼성측 "합병과 최씨 지원 연관 없다" 부인 중

특검, 마지막 퍼즐 맞추기 성공할까

특검, 이재용 소환 '초읽기'…삼성 합병-최씨 지원 '마지막 퍼즐 '


특검, 이재용 소환 '초읽기'…삼성 합병-최씨 지원 '마지막 퍼즐 '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특별검사팀이 삼성그룹의 2인자들을 소환하며 뇌물죄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그룹 2인자'로 통하는 최지성(66) 미래전략실 실장(부회장)과 장충기(63)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최순실(61·구속기소)씨 일가 특혜 지원 의혹 조사를 받기 위해 9일 특검에 출석했다.

이들의 소환은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조사를 앞둔 '전초전' 성격이 짙다.

이 부회장의 소환에 대해 이규철 특검보는 "구체적 일정은 잡혀있지 않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지만, 특검 안팎에서는 이번 주내로 소환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날 조사를 받고 있는 최 실장은 최씨에 대한 각종 지원을 이 부회장에게 보고하거나, 지시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장 차장 역시 최씨에 대한 지원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면서 이 부회장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특검은 이들에 대한 조사과정에서 대질 조사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이 부회장이 최씨에 대한 지원에 얼마나 개입되어 있는지 두 사람의 진술이 엇갈린다면 그 틈을 놓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결국 이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특검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이 부회장이 최씨에 대한 지원을 얼마나 개입했는지 여부라는 이야기다.

일단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가능성이 높다. 참고인 신분으로 우선 조사하고, 피의자 전환 가능성을 열어두는 방법이 유력하다. 이후 특검은 이 부회장을 뇌물 공여와 위증 등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

삼성그룹 관련 수사에서 특검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 삼성그룹의 최씨 관련 승마 지원이라는 크게 두 갈래로 수사를 진행해왔다.

수사과정에서 문형표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국민연금에 찬성표를 던지라고 종용한 사실을 인정했고, 최씨의 조카 장시호(38)씨 등도 삼성에 지원을 강요했다는 진술을 털어놨다.

특검은 삼성의 합병과 최씨 일가에 대한 지원을 연결하는 지점이 바로 박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의 독대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 이후 최씨와 승마에 대한 삼성그룹의 지원은 가속도가 붙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과 독대를 한 다음날 이 부회장은 회의를 열어 승마에 대한 지원을 지시했고, 이틀 뒤 박상진 사장이 지원을 논의하기 위해 독일로 출국했다. 이에 대해 삼성그룹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독대 이후 엄청난 속도로 승마 관련 지원이 추진된 것은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문제는 당사자들이 완강히 대가성을 부인하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그룹측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은 2015년 7월17일,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는 같은 해 7월25일에 이뤄졌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 시간적으로 합병이 박 대통령과의 독대보다 먼저 이뤄진 만큼 연관성을 찾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삼성의 합병 과정과 최씨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며 "특검도 이 부분에서 접점을 찾아내기 힘들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에 대해 특검팀 관계자는 "거꾸로 한번 생각해보면 될 것 같다. 단 한 번도 그랬던 적이 없는데 왜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민연금을 시켜서 기업의 합병에 도움을 줬는지, 대기업이 특정 개인과 승마 등에 그렇게 신속하게 지원을 결정하고 수백원의 돈을 지원한 적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소환에 응하게 되면 이 부분에 대한 설득력 있는 답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삼성·SK, 수뇌부 정조준하는 특검 칼날에 '초비상' 특검, SK·롯데 등 임원 무더기 출국금지…뇌물죄 수사확대 삼성 미래전략실 최지성·장충기 특검 출석…'최순실 지원'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