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블랙리스트' 지시는 허위 사실"…법적 대응

입력 2017-01-22 12:21 수정 2017-01-22 16:27

"법적 대응 대통령 뜻"…특검 "언급 불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적 대응 대통령 뜻"…특검 "언급 불필요"

[앵커]

박근혜 대통령 측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했다'는 보도와 관련 언론사 기자와 특검 관계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대통령 측이 강하게 반박하고 나선 것인데요. 특히 박 대통령 본인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복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 대통령의 법률 대리인인 황성욱 변호사는 어제(21일)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관련 보도를 한 기자와 영장청구서 범죄사실을 알려준 특검관계자를 명예훼손 및 피의사실 공표죄로 형사고소하고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1일 한 중앙 일간지는 "세월호 사고 한 달 뒤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했다"고 특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 있습니다.

박 대통령 측은 이 보도가 허위보도라고 규정한 것입니다.

대통령 측 관계자는 "법적 대응 결정은 대통령의 뜻이 직접 반영됐다"고 말했습니다.

어제 저녁 대통령과 대리인단, 그리고 참모들이 함께 의논해 법적 대응을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특검은 "구속영장 청구서를 언론사 기자에게 넘겨준 적이 없다"면서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어 공식 입장을 밝힐 이유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朴대통령 측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허위보도…민·형사 법적대응" 특검, 김기춘·조윤선 동시 소환…'대통령 개입' 여부 추궁 세월호 덮으려? 박 대통령, 참사 후 블랙리스트 지시 블랙리스트 지시, 뇌물보다 치명타…탄핵심판 변수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