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덮으려? 박 대통령, 참사 후 블랙리스트 지시

입력 2017-01-21 2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블랙리스트를 만들도록 한 시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월호 참사 직후입니다. 2014년 5월인데요. 정부의 부실한 대응을 놓고 비판여론이 커지는 상황이었지요. 그런데 대통령은 이를 귀담아 듣는 게 아니라 정부 비판 세력을 압박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던 겁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블랙리스트 작성이 시작된 시기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국민적 비판 여론이 커지던 시기와 일치합니다.

세월호 참사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정황들이 속속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문화예술인들의 세월호 진상규명 요구도 잇따라 나오기 시작합니다.

특히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정권 심판 분위기를 차단하기위해 비판세력 통제가 필요했던 게 아니냔 분석입니다.

실제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남긴 업무수첩을 보면,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이 세월호 여론에 민감하게 대응한 정황이 곳곳에 나옵니다.

그해 7월, 세월호 특별법은 "국난을 초래"한다며 '우파 지식인이나 시민단체' 결집을 지시한게 대표적입니다.

한 달 뒤, 세월호 유가족 단식에 일부 정치인 등이 동조하자, 동조 단식은 '자살방조죄'라고 규정하고, "국민적 비난이 가해지도록 언론 지도를 하라"는 지침을 내립니다.

대통령이 세월호특별법 제정에 앞장서라는 야권 요구에 대해선 "법제정은 여야가 국회서 할일"이라며 "삼권분립취지에 반한다"고 적었습니다.

결국, 박근혜 정권이 세월호 책임론을 차단하는 과정에서 블랙리스트가 작성된 점에 비춰, 탄핵심판에도 영향을 미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조윤선, 구속 후 첫 소환…김기춘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 영하의 추위에도 광장으로…"재벌 구속" 대기업 앞 행진 김기춘·조윤선 구속…'블랙리스트 지시자' 대통령 정조준 블랙리스트 지시, 뇌물보다 치명타…탄핵심판 변수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