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기동민·어기구·이철희, 안희정 캠프 합류

입력 2017-03-05 14:16

"품 없는 진보도 수구…품 넓은 진보 지향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품 없는 진보도 수구…품 넓은 진보 지향할 것"

민주당 기동민·어기구·이철희, 안희정 캠프 합류


더불어민주당 기동민·어기구·이철희 의원이 5일 안희정 충남지사 지지 및 캠프 합류를 공개 선언했다. 세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지사는 좋은 정치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자 한다. 저희들 또한 정치가 달라져야 대한민국이 새로워지고 정의로워진다고 믿는다"며 안 지사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품 없는 진보 역시 수구"라며 "젊은 진보로서 품이 넓은 진보, 싸가지 있는 진보를 지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안희정은 품이 넓고, 싸가지가 있는 진보"라고 협치를 강조해온 안 지사를 두둔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는 1987년 민주화 이후 계속 논쟁해온 해묵은 이슈들이 있다"며 "평화, 복지, 노동 등 우리는 진보와 보수로 나뉘어 갈등하고 대립할 뿐 타협을 통한 해결을 모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러한 제로섬의 진영 대결에 갇힌 '정치 실패' 때문에 우리 사회의 발전은 지체됐고 우리 국민들은 더 많이 힘들어졌다. 이 교착상태를 끊기 위해 비상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캠프에서 전략 부문을, 어 의원은 노동 및 조직 부문을, 기 의원은 비서실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 캠프에 공식 합류하지 않았지만 안 지사를 지지하는 의원들을 '멘토단'으로 분류해 이들과 캠프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는 "세 분의 합류는 제게 전력 보강이자 경선 승리를 향한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세 의원의 합류로 민주당 내 비문계 의원들이 본격적으로 안 지사를 중심으로 결집할지도 주목된다. 이 경우 사실상 문재인 대 비문연대 구도로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안 지사 캠프 박수현 대변인은 "(세 의원이) 누구를 반대해서가 아니라 안희정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냥 안희정을 선택한 것 뿐"이라며 "비문연대라기보다 굳이 말씀드린다면 친안(親安) 연대"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의원 멘토단이라는 이름으로 국회 안에서 지지하는 분들끼리 모이는 형태가 '멘토단'이고 그 중 세 분 정도를 가장 실무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비서실장, 전략팀장 등으로 파견한 형태"라며 "이것은 세 불리기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안 지사가 직접 멘토단장으로 영입을 시도한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다음주 중 합류를 발표할 것으로 예측된다.

박수현 대변인은 "박 의원은 다음주 중 멘토단 단장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생각한다"며 "15~20명 정도의 의원들이 1차적으로 (멘토단이) 될 것이고, 오늘 발표한 분들 외 나머지 분들 역시 다음주 중으로 자기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종합]민주당 기동민·어기구·이철희, 안희정 캠프 합류 이재명, 안희정에 집중공세…"논리 모순이자 잡탕정치" 민주 대선주자 토론회 오늘 시작…3인 3색 '진검승부' 안희정, "자유한국당과도 연정 가능" 중도층 공략 안희정 "지지율 하락, 감내…선의 발언과 무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