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 "대통령이 SK에 미리 사면 알려주라고 했다"

입력 2017-01-16 21:12 수정 2017-01-18 00:40

안종범 "대통령 말 받아적은 자필 수첩 맞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종범 "대통령 말 받아적은 자필 수첩 맞다"

[앵커]

헌법재판소 증인신문, 지금 어떤 상황인지… 최순실씨가 저녁 6시 반쯤 신문을 마쳤고 안종범 전 수석이 곧바로 이어서 신문을 받았는데요. 헌법재판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오늘(16일) 여러 가지 얘기들이 나온 것 같습니다.

백종훈 기자, 오늘 안종범 전 수석의 수첩이 핵심 쟁점이 됐는데, 안 전 수석은 본인이 작성한 게 맞다고 말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금 잠시 휴정한 상태인데요. 안 전 수석은 국회 소추위원단의 질문에 '내가 자필로 쓴 수첩이 맞다'라고 증언했습니다.

나중에 추가해서 쓴 것 없이 대통령이 말한대로, 자필로 받아적은 것이란 겁니다.

[앵커]

그런데 대통령 측 법률대리인들은 오늘 안종범 수첩을 증거로 채택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죠?

[기자]

네, 대통령 측 이중환 변호사는 오전에 이 수첩들은 위법 수집증거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앞서 대통령 측은 수첩 17권 중 11권을 안 전 수석의 보좌관이 제출했는데, 압수수색영장 범위를 벗어난 위법한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앵커]

안종범 전 수석의 형사재판에서도 그런 논란이 있었는데, 그렇다면 탄핵심판에서 증거 채택은 어떻게 될까요?

[기자]

헌법재판소는 내일 재판관 회의를 열고 해당수첩의 증거 채택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이미 한 차례 대통령 측이 압수수색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압수수색 영장을 보자고 했는데, 헌재가 기각했습니다.

헌재가 이 수첩들을 중요 증거로 채택해 참고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앵커]

또 다른 핵심적인 사안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SK그룹의 최태원 회장 사면 청탁 등에 대해선 뭐라고 증언했나요?

[기자]

안종범 전 수석은 SK 최태원 회장 사면이 결정되기 전, 박 대통령이 사면 사실을 미리 알려주라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원래 잘 기억나지 않았지만 문자메시지 등을 보면서 기억이 났다는 건데요.

SK측 사면 요청과 관련해선 김창근 당시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박 대통령이 독대하기 전 이미 이런 요청이 있었다는 것을 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사면에 대가성이 있을 것이라는 의구심, 의혹… 이 때문에 특검이 바로 수사를 이어갈 것 같은데요, 미리 SK에게 사면 내용을 알려주라고 했다는 것도 파장이 클 것 같습니다. 2부에서 좀 더 짚어보도록 하고요.

면세점 사업권 관련 청탁에 대해선 뭐라고 증언했나요?

[기자]

안 전 수석은 기업들과 박 대통령간의 주된 대화주제 중 하나였다, 면세점 사업에 대해 많이 얘기했다라고 인정했습니다.

다만, 박 대통령이 특정 기업에 면세점 사업권을 주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안종범 전 수석에 대한 신문은 끝났습니까? 아니면 계속중입니까?

[기자]

10여분 후에는 휴정이 끝나고 다시 재개될 예정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2부에서 마저 얘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백종훈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상당부분 인정한 안종범 "대통령, 모금 규모까지 정해" 뇌물죄 막기 나선 최씨 "옷값은 받았다"…근거는 없어 [단독] 청와대 대응문건, 전문가도 놀랄 '증거인멸' 방법 "숙제 줬다"…대통령-SK, '최태원 사면' 뒷거래 정황 안종범, '수첩' 증거채택 반대…'조직적 저항' 뒤 누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