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친박-비박, '오픈프라이머리' 놓고 정면 충돌

입력 2015-08-19 15:00 수정 2015-08-19 15:12

새정치연합 8차 혁신안 발표…"현역 하위 20%공천 배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연합 8차 혁신안 발표…"현역 하위 20%공천 배제"

[앵커]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놓고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친박과 비박계 인사들이 설전을 주고받았는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안태훈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새누리당 내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놓고 찬반 공방이 조금씩 흘러나오긴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19일) 공개적으로 터졌네요?



[기자]

네, 오늘 오전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가 열렸는데요. 이 자리에서 비박근혜계 중진 정병국 의원이 오픈프라이머리와 관련해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반대해선 안 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속여선 안 된다"며 작심한 듯 비판했습니다.

이에 친박계 이정현 최고위원은 "계파 싸움으로 보는 건 오해가 있다. 예측되는 문제점을 보완하자고 얘기한 것"이라며 맞받아쳤고요.

앞서 지난 17일 청와대 정무특보인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은 기자들의 질문에 "오픈프라이머리가 이론적으론 가능해도 현실에 적용하기엔 어렵다"고 주장했습니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채택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많은 분이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계파 갈등이 아니라고 하지만 오픈프라이머리에 반대 의사를 내비친 의원들은 상당수 친박계 인사였다는 점이 공교롭습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내년 총선의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갈등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야당으로 가보죠. 새정치연합 혁신위도 공천 혁신안을 내놨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현역 의원들을 대상으로 평가해서 하위 20%는 공천에서 배제하자는 제안입니다.

지역구 의원의 경우 여론조사 35%, 의정활동과 공약이행평가 35%를 평가에 반영하고, 다면평가와 선거기여도, 지역구 활동을 각각 10%씩 적용하자는 제안입니다.

비례대표 의원은 의정 활동과 다면 평가를 기준으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앵커]

새정치민주연합의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이른바 해킹위원회도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자료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고요?

[기자]

지금 발표가 진행 중인데요, 일부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네, 이메일과 프로그램 관련 내용 등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에서 유출된 자료 400GB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발표에는 기존에 밝혀진 사찰 관련 정황 이외에 프로그램 구조 및 구동 방식, 월별 사용 데이터 등이 포함됐습니다.

국정원이 국내 kt 인터넷 사용자 대상으로 개인용 컴퓨터에 해킹을 시도한 증거 IP 3개를 찾아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지난 대선 기간에는 PC를 대상으로 하다가 스마트폰으로 해킹 대상이 옮겨간 정황도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관련기사

의석 300석 유지…지역·비례대표 건은 획정위에 일임 국회 정개특위 "지역구-비례 배분, 선거획정위에 전권 위임" 여야, '선거제 개편' 놓고 입장차 여전…쟁점과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