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역 책임지는 '농축산부' 코앞에서 돼지 구제역 발생

입력 2015-01-09 1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달 충북 진천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세종시에 있는 돼지농가에서도 구제역이 확인됐는데, 방역을 책임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10km 떨어진 곳입니다.

보도에 유재연 기자입니다.

[기자]

세종시의 돼지사육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된 건 지난 6일입니다.

어미 돼지 3마리가 의심 증세를 보였는데, 정밀 검사를 통해 어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방역 당국은 농장 돼지 3600여 마리 가운데 226마리를 살처분하고, 반경 3km 내 가축에 대한 임상검사와 긴급 소독을 실시했습니다.

전국의 축산차량 운행을 전면 통제하고, 축산시설을 일제히 소독한 지 하루 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게다가 해당 농장에서 방역 대책을 지휘하는 농림축산식품부까지의 거리가 불과 10km 정도여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초, 충북 진천에서 시작된 구제역은 한 달 여 동안 충남과 경북, 경기로 확산됐습니다.

현재 13개 시군, 38개 농장이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최근엔 경기도 안성에서 소 구제역이 발병한데다, 같은 지역의 돼지 농가 4곳에서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돼 농가들의 불안감이 줄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종시 돼지농장도 구제역 확진…전국 36번째 발병 돼지 이어 소마저 구제역 확진…"예방접종에도 감염" 용인 어미돼지 구제역 확진…안성 소 농장서도 발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