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미 금리인상, 국내외 변동성↑…이상 징후 땐 신속 대응"

입력 2016-12-16 15:16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환율 금리 상승 등 변동성 확대되는 모습
내년 1분기 공공서비스 투자 확대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환율 금리 상승 등 변동성 확대되는 모습
내년 1분기 공공서비스 투자 확대 방침

정부 "미 금리인상, 국내외 변동성↑…이상 징후 땐 신속 대응"


정부 "미 금리인상, 국내외 변동성↑…이상 징후 땐 신속 대응"


정부는 16일 미국의 금리 인상과 관련, 비상경제대응TF를 통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신속 대응키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회의를 개최, 2017년 경제정책방향의 주요내용을 논의해 이같이 밝혔다.

우리 금융시장은 미국 금리인상 뒤 글로벌 시장의 영향으로 환율과 금리가 상승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는게 정부의 진단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대내외 리스크 증가로 내년에도 우리경제가 2%대 성장률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2017년 1분기 경기부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사업을 적극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내년도 예산을 연초부터 집행하기 위해서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필수 공공서비스 등에 대한 투자도 확대한다. 공공기관의 경우 그간 강도높은 부채관리로 자금 여력이 축적됐다는 판단이다.

또 각 부처별로 소비활성화, 저소득층 소득확충, 저출산 대응 등 추가적인 과제를 발굴해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반영하기로 했다.

각부처별 민생현안도 점검했다. 물가, 일자리, 주거, 복지, 서민금융 등이다.

동절기 에너지가격 등 공공요금의 인상자제를 유도하고,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발굴 대책 추진이 언급됐다. 또, AI 확산 차단 및 가금류, 계란 등의 수급안정 방안 마련과 설 명절을 대비한 수급안정대책 마련을 다짐했다.

동절기 취약근로자 보호와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한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고용과 관련해서는 청년 일자리 예산의 내년 1분기 집중 집행 등으로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 4대정책서민자금 지원 규모를 올해 5조7000억원에서 내년 7조원까지 확대하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40여개까지 늘린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미국 금리인상, 신흥시장 상처에 소금 뿌린 격…달러 급등 우려 "미 금리 향후 3년간 9차례 인상"…신흥시장 '일파만파' 이주열 "한미 금리차 축소돼도 급격한 자본유출 없을 것" 한은, 또 금리 묶어뒀지만 내년이 문제…한·미 금리 역전 가능성도 한은, 기준금리 6개월째 1.25% 동결…"미국금리· 가계부채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