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택시+플랫폼 '규제 혁신 택시' 시동 거나…남은 과제는

입력 2019-03-07 20:14 수정 2019-03-07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7일) 합의는 제한적으로 승용차 카풀을 허용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택시 서비스를 내놓는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택시업계에 새 시장을 열어주자는 것인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앞으로 남은 문제는 무엇인지 정재우 기자가 보도해드립니다.

[기자]

택시 업계가 카카오와 '카풀 합의'를 하게 된 것은 새로운 시장을 찾을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정부가 규제를 풀어주면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해서 새로운 택시 서비스를 상반기 중에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택시가 미터기 외에 다른 요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차의 색깔이나 종류도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이런 규제를 없앤다면 카카오와 손을 잡고 반려동물 전용 택시, 안마의자를 이용할 수 있는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부가 규제를 풀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과 서비스를 정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개정법이 통과되면 카카오는 중단했던 승용차 카풀 서비스를 다시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운전자와 이용자의 출퇴근 동선이 같고 제한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여전히 숙제는 남아 있습니다.

카카오가 업계를 대표해 참여했지만 다른 플랫폼 업체들은 합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택시-카풀 대타협기구는 세부 사항을 논의할 TF를 또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3월 임시 국회 기간 동안 결론을 낼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출퇴근 자가용 카풀 허용…택시에 플랫폼 서비스 적용도 "카풀 규제한다고 문제 해결 안 돼…새 기술과 함께 가야" '카풀반대' 택시기사 3번째 분신…"극단적 방식 도움 안돼" 택시 운전사, 또 국회 앞 분신 시도…"카카오앱 지워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