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베트남 전쟁이 끝난 후…한국-베트남 평행이론

입력 2018-08-01 10:58

방송: 8월 1일(수)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8월 1일(수) 밤 9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베트남 전쟁이 끝난 후…한국-베트남 평행이론

한국과 베트남의 근현대사에서 '평행 이론'이 발견됐다.

1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한베평화재단 구수정 이사가 '베트남 전쟁을 아시나요?'를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구수정 이사는 우리나라 역사와 비슷한 부분이 있는 베트남 전쟁의 실정을 소개하며 수업의 문을 열었다. 구 이사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하면서 우리나라와 베트남이 동시에 해방됐기 때문에 해방일이 같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구 이사는 "이후 베트남을 지배했던 프랑스가 베트남의 독립을 거부하면서 8년 동안 이어진 항불전쟁은 1954년 제네바회담으로 종식했다. 그런데 남베트남은 제네바회담에서 '2년 후 자유 총선거를 통해 통일 정부를 수립하라'는 협정을 깨고 단독선거를 진행했고 미국의 지원으로 응오딘지엠이 남베트남을 통치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너무 비슷하다. 한국과 베트남의 '평행이론' 같다"며 놀라움을 드러냈다.

구수정 이사와 함께하는 한국-베트남의 근현대사 '평행 이론'은 1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고려와 몽골이 '사돈 국가'를 맺은 이유는? '차이나는 클라스' 구수정 이사가 전하는 '베트남 전쟁' 뒷모습 '차이나는 클라스' 외교천재 고려, 강대국 상대로 내민 비장의 카드는? '차이나는 클라스' 정병호 교수가 전하는 '문화인류학' 이야기 '차이나는 클라스' 문화인류학자 정병호의 문답…"민족과 국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