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궐선거 대통령도 인수위 마련"…개정안 국회 통과

입력 2017-03-28 1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보궐선거 대통령도 인수위 마련"…개정안 국회 통과


5월 9일 조기대선을 통해 선출되는 19대 대통령이 인수위원회 구성을 통해 국정준비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가 마련됐다.

28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통령직 인수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해당 개정안은 조기대선을 통해 선출되는 차기 대통령이 인수위원회에 준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대통령 궐위 등을 이유로 당선 즉시 임기가 개시되는 대통령의 경우, 현행법에 따른 인수위를 둘 수 없다는 점을 보완한 것이다.

따라서 개정안은 대통령 궐위 등에 따른 선거로 당선돼 임기가 개시되는 대통령에 한해 특례규정을 두고, 임기 개시 후 45일의 범위 내에 국정인수위를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같은 특례규정에 따라 선출된 대통령이 지명한 국무총리 후보자가 장관 등 국무위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개정안은 법제사법위원회 의결을 거쳐 오는 30일일 예정된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민주당 호남 경선, 문재인 60.2% 압승…'대세론' 확인 탄력 받은 안철수…비문 연대 대신 '1대 1 대결' 가나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연대 딜레마'…걸림돌은 '친박' 문재인·안철수에 '몰표' 준 호남…대선 정국 영향은? '보궐 선거' 대통령도 인수위 설치…개정안 5당 합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