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연대 딜레마'…걸림돌은 '친박'

입력 2017-03-28 0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수 정당들간의 연대 논의 상황도 보면 자유한국당 후보로 전망되고 있는 홍준표 지사, 또 역시 유력한 후보인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모두 연대에 찬성하고 있기는한데, 논의는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친박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연대 딜레마'…걸림돌은 '친박'
[기자]

바른정당은 오늘(28일), 그리고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 대선 후보를 확정합니다.

지금까지의 경선 진행 과정을 놓고 보면 바른정당에서는 유승민 의원이 앞서가고 있고, 자유한국당 당내에서는 홍준표 경남지사가 유력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모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대선에서 '연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성사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문제는 바로 '친박'입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강성 친박계의 인적 청산이 전제돼야 연대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유승민/바른정당 의원 : 원칙있고 명분있는 단일화여야 국민의 동의를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친박계도 바른정당은 거부하고 있습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 : 통합 이런 이야기들 후보들이 얘기하는데 그냥 표를 구걸하러 다니는 그런 통합은 곤란하지 않냐.]

홍준표 지사는 '친박'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취하지 않아 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을 향해 탄핵할 사안은 아니라고도 했다가 "허접한 여자와 국정을 논의한 것이 정치적 탄핵감"이라고도 했습니다.

[홍준표/경남지사 : 골수 친박이라는 거기에 대한 입장과 한쪽에서는 너무 극우 시각으로 보이지 않느냐…]

친박 표심도 얻어야 하고 동시에 친박 청산도 해야하는 숙제가 홍준표 지사의 연대론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 '승부처' 호남경선 내일로…본격화된 경선 레이스 재킷 벗고 원고 없이…눈길 끄는 바른정당 TV토론 박 전 대통령 영장청구…촛불 측 "구속" vs 친박 "정치검찰" 유승민 "경선 최선 다해…보수단일화, 명분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