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후보 캠프, 대선자금 수사 잔불 정리?…사실상 끝

입력 2015-06-05 21:05 수정 2015-06-05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은 얼마 전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불구속 기소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제 남은 관심은 리스트에 등장한 나머지 6명을 어떻게 수사할지였고, 특히 이 중에서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핵심역할을 했던 인물들에게 성 전 회장의 자금이 흘러들어 갔는지 여부입니다. 이를 위해 수사팀은 성 전 회장 측으로부터 2억원을 받은 혐의로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을 지낸 김모 씨를 어제(4일) 체포했습니다. 하지만 JTBC 취재결과, 2억원이 대선자금과는 무관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현장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이서준 기자, 우선 체포된 김씨의 혐의가 뭡니까?

[기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입니다.

성 전 회장 측으로부터 2012년에 2억 원을 받았다는 건데, 김 씨가 사흘 연속 소환조사에 불응하자 체포한 겁니다.

[앵커]

김씨가 받았다는 2억원이 대선자금 명목으로 건네졌는지가 수사의 핵심이었는데, 수사팀이 이걸 아니라고 결론 내린 근거는 뭔가요?

[기자]

이번 수사에서 수사팀은 한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의 진술에 주목해 왔습니다. 그런데 한씨로부터 돈을 전달한 시점이 대선 즈음이 아니다, 이런 진술을 확보한 겁니다.

서복현 기자의 보도를 먼저 보시겠습니다.

+++

[앵커]

이서준 기자, 리포트를 보면, 돈이 건네진 시기가 대선보다 이르다. 그래서 대선자금은 아니라는 건데, 그럼 김씨가 돈을 챙겼다는 겁니까?

[기자]

수사팀은 김씨가 2012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공천자금으로 이 돈을 썼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김 씨에 대한 오늘 조사가 끝난 뒤에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성 전 회장이 홍문종 의원에게는 대선 직전에 2억 원을 건넸다고 한 부분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김 씨는 홍 의원에게 2억원을 전달한 전달자로 의심을 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이 홍 의원에게 대선 즈음 돈을 전달했다고 했기 때문에, 시점이 맞지 않는 겁니다.

현재로서는 홍 의원과 관련해 핵심 단서가 없는 상태입니다.

[앵커]

검찰이 받은 서면 답변에서도 당연하겠지만 대부분 돈 받은 사실을 부인했다는데, 계좌추적 등을 통해 새로운 단서를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닌지요?

[기자]

그래서 수사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홍문종 의원과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자료를 받았는데요. 2012년 총선과 지난해 지방선거 관련 회계자료였습니다.

하지만 대선 관련 회계자료는 확보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대선자금 수사가 이대로 끝나는 것으로 봐야 하는 겁니까?

[기자]

현재로서는 나머지 리스트 인사 6명에 대한 수사와 대선 자금 의혹 관련 수사를 이대로 마무리한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만 사법처리하는 수준에서 수사를 끝낼 것이라는 관측인데요, 이에 대해 봐주기 수사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단독] "업무추진비 빼내" 여당 2억 의혹 '돈줄' 확인? "돈 받았나" 리스트 6명 서면질의…수사 마무리 수순? 검찰, '성완종 2억 수수 의혹' 새누리당 관계자 체포 '성완종 리스트' 6명 서면조사로 의혹 접나…논란 커져 검찰, 성완종 리스트 수사 '눈 가리고 아웅'…봐주기·면죄부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