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추가 범죄 확인…댓글 2만여 개 '공감수' 조작

입력 2018-05-07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드루킹' 김모 씨 일당이 추가로 댓글을 조작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지난 1월 17일과 18일 이틀 동안 670여 개 기사에 달린 2만여 개 댓글의 '공감수'를 조작했다는 겁니다. 경찰은 이들이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210만 번이 넘는 클릭을 반복했다고 밝혔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애초 드루킹 김모 씨 일당이 공감수를 조작한 것으로 확인된 기사는 1건이었고, 관련 댓글은 2개였습니다.

지난 1월 17일 네이버 올라온 기사로 '평창 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과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이 기사에 달렸던 정부를 비판한 댓글 2개의 공감수를 늘린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겁니다.

하지만 경찰은 이 기사 말고도 드루킹 일당이 추가로 댓글 조작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1월 17일과 18일 이틀 동안 676개 기사에 달린 2만여 개 댓글의 공감수를 조작한 겁니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이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1.6초 또는 1.8초 간격으로 210만 번 가량, 공감과 비공감을 자동으로 클릭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경찰은 676개 기사와 댓글 내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또 경찰은 드루킹이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 카페에 대해서도 조직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해 범행에 가담한 회원 21명을 추가로 입건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김성태 폭행범 "원래 목표 홍준표…'남북정치쇼' 비방에 울화" 경찰 "드루킹 일당, 댓글 2만여개 매크로 조작 추가 확인" 드루킹 추가 댓글조작 대거 확인…대선 전후 범행여부 초점 우원식 "드루킹 특검 완전히 반대는 아냐…전략적으로 판단" 더 강경해진 한국당 "각오하고 가는 수밖에 없다"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