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정부, '정례화' 추진

입력 2015-09-07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이 오늘(7일) 개최됩니다. 정부는 상봉행사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정례화' 논의를 꺼낸다는 계획입니다.

임소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실무접촉은 오늘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우리 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진행됩니다.

우리 쪽에선 이덕행 대한적십자가 실행위원이 북측에선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이 각각 수석 대표로 참여합니다.

될 수 있는 대로 이른 시일 안에 상봉을 추진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번 추석 직후 상봉 대상자는 관례대로 남북 각각 100명 정도가 될 전망입니다.

장소는 지난해 19차 상봉행사와 마찬가지로 금강산이 유력합니다.

정부는 상봉 정례화 논의와 이산가족 명단 교환을 통한 전면적인 생사 확인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정준희/통일부 대변인(지난 4일) : 그 외에 생사 확인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논의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조건부로 연계시킬 수 있어 결과를 마냥 낙관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남북 민간교류 '기지개'…문화·역사 분야 협력 박차 통일-국방부, 남북관계 개선 국면서 미묘한 입장차 "이산가족 신청자 절반만 생존…하루 12명꼴로 사망" 이산 상봉 정례화 제안키로…금강산 관광에도 영향? 정부 "남북 실무접촉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