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베테랑도 자동 운항하는데…3등 항해사, 왜 수동 조타했나

입력 2014-04-22 2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가 침몰한 맹골수도 해역에선 조류가 빠르기 때문에 자동운항장치에 맡겨서 항해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당시 3등 항해사 박모 씨는 수동으로 배를 운항했습니다. 해당 노선의 운항 경력이 4개월밖에 안되는 박씨가 왜 어려운 수동 운항을 했는지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사고 당시 3등 항해사 박모 씨는 조타수를 시켜 배의 방향을 직접 바꾸는 '수동 운항'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세월호는 급격한 방향 전환을 한 후 쓰러졌습니다.

해당 지역을 지나는 배의 선장들은 자동 운항 시스템으로 배를 모는 게 기본이라고 말합니다.

조류 변화가 큰 맹골수도 해역의 특성상 수동으로 배를 몰면 기울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베테랑 선장들도 자동 운항을 한다는 겁니다.

[장원희/선장 (구조작업 참여) : 다 자동이에요. 맹골수도도. 사람이 했을 때 10도 돌릴 수도 15도를 돌릴 수도 있고 실수로 돌릴 수도 있잖아요.]

세월호의 전 항해사 김모 씨는 신참 3등 항해사가 조류가 일으키는 소용돌이를 피하기 위해 수동 운항을 택했을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김모 씨/전 세월호 항해사 : 큰 소용돌이가 (사고 해역에) 발생합니다. 항해사가 빠졌을 때 겁이 났을 것이고….]

3등 항해사 박씨가 이 배를 몬 것은 4개월 남짓입니다.

인천에서 제주도로 갈 때 맹골수도를 지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일단 박씨는 검경 합동수사본부 조사에서 배의 방향을 돌리기 위해 수동운항을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합수부는 박씨가 방향을 돌리려 했던 이유도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최초 신고자 학생이었다…승무원보다 3분 먼저 '119신고' "살려주세요" 신고 학생에…선박명 안 묻고 "위·경도 어디냐" "연락 안 했을 뿐 쭉 지켜봤다"…해경의 어이없는 해명 누르면 전세계로 전파…SOS 버튼 안 눌렀나, 망가졌나 무용지물 된 '비상채널 16번'…관행? 일부 선원 행태? 121명 사망, 생존자 구조 소식은 없어…야간 수색 집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