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대통령 옷·가방값 정확히 지급…최순실 대납 아냐"

입력 2016-12-08 1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대통령 옷·가방값 정확히 지급…최순실 대납 아냐"


청와대는 8일 '비선실세' 최순실이 박근혜 대통령의 옷값 3000만원과 가방값 1500만원을 대신 납부했다는 의혹에 대해 "최씨를 통해서 구입한 옷값과 가방값은 대통령이 모두 정확히 지급했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씨가 대납한 돈은 없다. 정확히 지급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전날 국회의 '최순실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최씨의 최측근이었던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는 박 대통령의 옷과 가방값 4500만원을 누구에게 받았느냐는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최순실에게 돈을 받았다"고 답했다.

고 전 이사는 "(최순실이 윤전추 행정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과 박 대통령의 옷을 고르는) 영상에서 봤듯 본인 지갑에서 돈을 꺼내 계산했다"며 "영수증을 주면 그 돈에 맞게 계산했다. 개인 돈으로 봤다"고 말했다

이는 최씨가 수천만원어치 의상과 가방을 박 대통령에게 건넸고 이 비용을 대납했다는 내용이어서 논란이 됐다. 최씨가 고 전 이사에게 준 비용을 추후 박 대통령이 최씨에게 지급하지 않았다면 직접 뇌물을 받은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모두 옷과 가방의 용도에 맞게 정확히 지급됐다"며 "순방이나 공식행사 때 입는 옷이 있고 개인적으로 입는 옷도 있고 용도가 다양하지 않겠냐. 그런 용도에 맞게 정확히 지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구매한 옷은 사비로, 청와대 행사를 위해 구매한 옷은 청와대 예산으로 지불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는 전날 청문회에서 황 의원이 "대통령비서실은 박 대통령의 옷과 가방값 관련 지출이 한 푼도 없었다"고 지적한 것과 상반된 해명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또 청와대가 지난 10월27일 국회 예결특위에서 '대통령이 사비로 옷값을 정산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던 것과도 차이가 있는 해명이다. 당시 청와대는 옷값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야당에 고심끝에 박 대통령의 '사비'로 지불했다고는 답변했지만 구체적인 액수, 전달 방법은 물론 전달자에 대해서도 모른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사비로 지급한 것도 있다"며 "(옷과 가방값 지출의)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도 있고 하니까 명확히 규명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국정조사에서 고 전 이사가 대통령 연설문 등이 담긴 태블릿 PC가 언론사에 유출된 게 자신과는 무관하며 "최씨는 태블릿PC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한 데 대해서는 "태블릿 PC 존재에 대해서 의문이 제기됐던데 앞으로 있을 국정조사와 특검에서 명확히 규명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2014년 4월16일 당일 오후 3시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지시를 내리기도 전에 미용사를 호출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날 아침에 공식일정이 정해진 것이 없었다가 중대본을 방문키로 하니까 그때부터 준비하는 기간 동안에 미용사가 와서 머리를 손질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부른 게 아니고 준비하는 팀에서 부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머리손질과 함께 메이크업도 받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미용사와 메이크업) 두 명이 항상 같이 다닌다. 그날도 두명이 왔다"고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통령 옷·가방 4500만원, 최순실 결제"…뇌물 단서 차은택도 '연설문 개입' 알았나…"내가 쓴 내용 나와" 최순실, 태블릿 PC 사용 못한다?…또다른 반박 증언 "김종, 최순실 수행비서 같았다"…'비선 위세' 재확인
광고

JTBC 핫클릭